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취약한 외환시장을 살펴보건데, 선진국지수에 포함되면 신흥국 자금의 급격한 자금유출이후 다시 들어와도 국내 증권시장은 핫머니및 글로벌 헤지펀드들의 독무대가 될 것이다...

 

제가 가지고 있던 고객중 30명은 GI 자산운용본부내 자산운용과 안 지명 과장에게 넘겼다고요^^ 기존 큰 자본주의 일임형외에 앞으로 자문형 고객으로 이곳도 바빠지겠네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497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이용자들인 58명 부외계좌 고객중 10억원이상 3년이상된 고객들 30명들은 하계운용부터 GI 자산운용본부내 자산운용과 고객계정 자문형으로 이동조치.....

https://samsongeko1.tistory.com/12496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이용자들인 58명 부외계좌 고객중 10억원이상 3년이상된 고객들 30명들은

오늘 게코인터내셔널(GI) 자산운용본부내 자산운용과 국내(주식)파트도 춘계운용 마감중입니다... 파생상품과 국내외 파트는 제 블로그/SNS 활동 이상으로 연중무휴네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

samsongeko1.tistory.com

 

 

아래는 주간장 마지막 금요일 개장후 주요 5개 SNS에 올린 코멘트들입니다...

 

 

"이곳도 하계운용(2023.3~2023.5) 시작~~~^^ 춘계이후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참여신청 예비지인 16명포함 주요 지인들 44명들과 아내를 중심으로 장모님, 처남/댁, 여동생/매제등 친인척 13명등 총 57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주요 지인들및 친인척들) 이수스페셜티케미컬, 석경에이티를 수익실현후 빼고 미래생명자원, 한일사료, 누보를 넣고 4:4:2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 투자권고중~~~^^ 이곳은 아내와 춘계에 들어오신 예비지인 16명등 17명만 빼고 사시든가 마시든가 전 관여하지 않습니다... 장마감후 매매법상의 문제만 과외지도중~~~ 예비기간 3개월만 무조건 따라와야하고 안하시면 직접 개입형 과외 서비스 해지 사항이고요~~~^^ 잔여 9개월은 독자판단이 가능하고 전 매매시점만 보내는 구조~~~^^ 참조하시고요^^"

 

 

"이곳도 하계운용(2023.6~2023.8) 시작^^ 기백억원이 들어가 있는 GI 자산운용본부내 안 지명 자산운용과장이하 운용역들이 주도하고 있는 고객계정 이수스페셜티케미컬, 마녀공장중 이수를 수익실현성 매도후 그 자리에 나라셀라와 마녀공장을 더 넣고 4:6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보유중... 회사(자가)계정 어제이후 HD현대건설기계, HD현대인프라코어를 7:3의 비율로 홀딩중... 비제도권 시장조언자(재야고수)이자 수석 재산관리 집사 게코(Gekko)"

 

 

"이곳도 하계운용(2023.3~2023.5) 시작~~~^^ 춘계이후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참여신청 예비지인 16명포함 주요 지인들 44명들과 아내를 중심으로 장모님, 처남/댁, 여동생/매제등 친인척 13명등 총 57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주요 지인들및 친인척들) 다시 미래생명자원, 한일사료, 누보를 다 빼고 에이텍모빌리티, 한국정보통신, 하인크코리아를 넣고 5:3:2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 투자권고중~~~^^ 이곳은 아내와 춘계에 들어오신 예비지인 16명등 17명만 빼고 사시든가 마시든가 전 관여하지 않습니다... 장마감후 매매법상의 문제만 과외지도중~~~ 예비기간 3개월만 무조건 따라와야하고 안하시면 직접 개입형 과외 서비스 해지 사항이고요~~~^^ 잔여 9개월은 독자판단이 가능하고 전 매매시점만 보내는 구조~~~^^ 참조하시고요^^"

 

 

(오늘)한국, MSCI 선진국지수 편입위한 관찰대상국 등재 불발...

 

 

한국이 MSCI(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 선진국지수 편입을 위한 관찰대상국(워치리스트) 등재에 실패했다.

8일(현지시각) MSCI에 따르면, 2023년 시장 접근성 평가 결과 한국은 여전히 신흥시장(Emerging Market)으로 분류됐다. MSCI는 각 나라 증시를 규모와 제도 수준에 따라 선진(DM), 신흥(EM), 프런티어(FM) 시장으로 구분한다.

선진국지수에 편입하려면 지수 편입 후보군인 워치리스트에 1년 이상 올라야 하는데, 첫 관문을 넘지 못한 것이다.

MSCI 선진국 편입을 위한 조건은 △경제규모 △주식시장규모 △시장접근성 등 3가지다. 지난 2008년부터 선진국지수 편입을 노리는 한국은 이 가운데 경제규모와 주식시장 규모는 충족했으나 시장 접근성이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MSCI는 이번 평가 결과에 대한 리포트에서

“올해 한국 정부가 외환시장 구조 개선 방안과 영문공시 의무화 등을 발표하고 2024년 초부터 시범실시하기로 했다”면서 “이 대책들이 완전히 구현되면 글로벌 기관투자자들과 함께 평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MSCI는 “이같은 제안된 조치가 완전히 완료된 후에만 관련 등급을 조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글)한국 증시, MSCI 선진국 지수 편입 도전... 이번에는?

오는 23일 오전 MSCI 재분류 결과 발표...

 

 

한국증시의 모건스탠리인터내셔널(MSCI)의 연례 시장 재분류 결과 발표를 앞두고 선진국 지수(DM)에 편입될 수 있을지 여부에 금융투자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MSCI는 한국 시간 기준 6월 23일 오전 5시30분에 연례 시장 재분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이 선진국 편입 후보군으로 분류되기 위해서는 MSCI에서 지적받은 시장 접근성 관련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해당 부분은 오는 9일 오전 5시30분 예정된 시장 접근성 평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MSCI는 미국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의 자회사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사가 작성해 발표하는 글로벌 주가지수로 세계적인 펀드들의 투자 기준이 되는 국제 벤치마크다.

MSCI가 관찰 대상국으로 올린 후 선진 지수 편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고려하면, 한국 증시가 6월 관찰 대상국에 오르면 실제 편입이 완료되는 시점은 이르면 2025년 5월 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국증시는 지난 2008년 MSCI 선진시장 편입 후보군인 '관찰대상국'(워치리스트)에 올랐지만, '시장 접근성이 충분하지 않다'는 이유로 등재가 불발됐다. 정부는 이후 꾸준히 선진시장에 편입되기 위해 여러가지 정책을 시도했다.

2014년에는 워치리스트에서 제외됐고, 2022년에도 선진국 지수 편입이 불발됐다. 현재 한국은 여전히 신흥국지수(EM)에 속해있다.

지난해 시장 접근성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지 못했던 한국정부는 MSCI의 지적 사항에 대해 적극적인 개선에 나섰다. 다만 정부에서 추진하는 배당절차 개선, 자산 10조원 이상이거나

외국인 지분율 30% 이상인 상장법인의 영문공시 의무화 등이 모두 내년 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증권업계에서는 선진국 편입을 위한 제도 개선이 외국인의 자금 유입을 이끌어내는데 긍정적 일 것이라고 판단했다.

워치리스트를 거쳐 선진국 지수에 포함될 경우, 최대 100조원에 달하는 외국인 자금이 국내 증시에 유입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글로벌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는

한국이 MSCI 선진국지수에 편입될 경우 560억 달러(약 73조 원) 규모의 자금 유입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들은 정부의 제도개선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일정이 밝혀진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분석했다.

염 동찬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MSCI가 개선을 요구한 외환시장 개방 문제, 배당 문제, 외국인 등록이나 영문 공시 등의 이슈에 대해, 정부는 개선을 약속한 상태이며, MSCI 측이 긍정적으로 평가할 가능성이 높다"면서도

"한국이 MSCI 선진국으로 편입된다면 실제 편입은 아무리 빨라도 2025년 5월 말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동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일부 시장의 기대와 달리 6월 관찰대상국 등재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본다"라며 "MSCI의 보수적 행태를 고려할 때 올해 하반기와 내년 초에 집중된 제도 변경의 실제 시행 이후 등재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