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양키 게자슥들이 중국의 한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이유를 10년이상 앞당겨 놓았다...!!!!! 중국을 죽이는 것은 직접적이고 한국은 간접적으로 죽고 있는 중...!!!!!

매일경제신문의 아래 기사 제목... "중국에 그렇게 의존하더니..." 이런 대중국 시각을 형성시킨 모지리 윤씨... 수출말고는 답도 없는 대한민국 나라 보수 우익 꼴통들이 경제를 아주 아작내고 있는 중이다...

[必讀] 현재 중국은 공산사회주의이고 전체주의이며 독재국가라는 것을 모르는 인간은 좌파거나 얼뜨기다. 아니면 뇌가 없는 인간이다.

지난 백년동안 지구에 있는 많은 나라들의 성장을 조금이라 눈여겨 보라.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를 책택한 나라들은 부유해졌고, 공산사회주의 독재국가들은 지금도 여전히 빈국으로 어렵게 살고 있는게 보이지 않는가!

 

무엇이 옳고 그른지 충분하게 증명되었는데, 왜 헛소리를 하느냐 이말이다. 중국이 아무리해도 성장이 안되니 거짓으로 자본주의를 도입 이용하여 지금의 성장을 이룬것이고, 다시 공산사회주의 독재체제를 더욱 확고하게 하고 있지 않은가!

 

공산사회주의 독재가 좋으면 그리로 가라. 여기 자유민주 자본주의에서 선동질하지 말고!

위 네이버 밴드에 있던 한 보수 우익 꼴통의 게시물에 대하여 반민족주의자 이 승만에 대항한 죽산 조 봉암 선생을 존경하는 정통 진보주의자이자 백범 김 구 선생을 추앙하는 강력한 민족주의자이기도 한 게코(Gekko)는 아래와 같이 답했습니다...

 

"현재 중국은 공산주의는 허울뿐이며 1979년이후 개방경제의 반자본주의 시장경제를 도입하려고 무던히도 노력해오고 있다. 이런 사실을 모르고 1980년대초 전 두환 독재정권의 시기를 막 지나고 있는 중국을 아직도 전체주의이거나 독재국가로 인식하는 인간은 전형적인 우익 꼴통이거나 바보다. 아니면 뇌가 정지되어 있거나 말이다. 지난 100년동안 자본주의 시장경제는 사회주의 복지개념을 지향하며 공산주의의 분배평등 요소를 도입하려고 노력해왔고 반대 진영인 공산주의는 시장경제의 장점인 성장 요소를 도입하려는 혼합경제를 추구하고 있다. 폐쇄가 아닌 개방을 선택한 중국이 빈국인가?? 그건 북한만 그렇다. 전세계 명품소비의 35%, 글로벌 벤츠의 36%를 중국인들이 사고 있으며 테슬라 전기차나 아이폰의 대소비 시장도 이제는 중국이다. 뭘 제대로 알고 지껄이라~~~ 이런 한심한 우익 꼴통들의 어설픈 반중정서가 대한민국 경제를 사지로 몰고 있으며, 그 수장인 윤 모지리부터 국짐의 모리배들이 나라를 통째로 일본 쪽바리들과 양키 코쟁이들의 이익에 바치고 있는 것이다... 니야말로 선동질하지말고 모르면 역사공부나 더 해라~~~~ 뭘 제대로 알고 떠들라고~~~~~ 알아들었냐^^"

 

 

월마트에 가봐라... 미국 소비자들은 여전히 중국 소비재들을 사고 있다. 난 시장경제에 과도한 정치 개입을 반대하는 것이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현실을 직시하라는 것이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477

10년 전 중국 점유율 20%→1% '추락'... 늪에 빠진 삼성폰... 이상으로 충격적인 기사네요... 그래도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의 말대로 중국의 디커플링은 반대한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476

[필독]‘디리스킹’(De-risking·위험 완화)...?? 우린 서방의 반중이라는 레토릭적 수사법에 완전히 놀아나고 있는 중... 그것이 국익보다 중요하지는 않은데 말이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469

 

[필독]‘디리스킹’(De-risking·위험 완화)...?? 우린 서방의 반중이라는 레토릭적 수사법에 완전히

참관국(옵서버) 자격으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월 20일 일본 히로시마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각국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월 20

samsongeko1.tistory.com

 

 

中 리오프닝은 헛된 꿈?... 좋아지기는커녕 20% 급락한 이 상품...

구리 올해 고가 대비 20% 하락...

부동산 등 中경기침체에 수요 뚝 ...

FT “글로벌 경기 둔화 신호”

5월 중국 PMI 전망치 크게 하회...

청년실업률 높아 소비회복도 더뎌...

 

 

‘세계의 공장’ 중국의 경제 회복세가 코로나 리오프닝 이후 기대에 못미치면서 구리 등 주요 비철금속 가격이 올해 고점에서 20~30% 가량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에서는 글로벌 경기 둔화 신호라는 분석이 나온다.

우선 중국 제조업이 여전히 활기를 되찾지 못하고 있다. 31일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5월 중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48.8로 집계됐다. 전월(49.2)은 물론 시장전망치(51.4)보다 크게 낮은 수치다.

중국의 월간 제조업 PMI는 지난해 12월 47.0까지 떨어졌다가 올해 1~3월 3개월 동안 기준점인 50을 넘으며 리오프닝 효과가 나타나는 모습을 보여줬었다. 하지만 4월 다시 50 아래로 떨어진 이후 두달 연속 위축 국면에 머물렀다.

기업의 구매 담당자 대상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는 PMI는 관련 분야의 경기 동향을 보여주는 지표로 50보다 높으면 경기 확장, 낮으면 경기 수축 국면을 각각 의미한다.

중국 GDP에서 60% 수준을 차지하는 소비의 회복세도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서비스업과 건설업 등의 경기를 보여주는 비제조업 PMI는 5월 54.5로 집게돼 경기 확장세는 유지했지만, 전월(56.4)과 시장예상치(55.0)에는 미치지 못했다.

특히 소비시장의 주축인 청년실업률 급증으로 인해 내수시장 회복세가 앞으로 계속 더뎌질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최근 발표된 4월 중국 청년(16~24세)실업률은 20.4%를 기록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글로벌 투자은행 시티그룹은 올해 여름 약 1200만명의 대학 졸업생이 새로 취업시장에 진입하면 청년실업률이 25% 이상으로 치솟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로이터는 “중국 제조업이 수요 약화로 인해 예상보다 빠르게 위축되고 있다”며 제조업 활동의 위축과 함께 소비가 주도하는 회복세도 동력을 잃어 경제에 압박이 가중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중국은 세계 최대 구리 소비국으로 전세계 구리 수요의 60%를 차지한다. 중국에서는 건축용 전선 제조를 위한 구리 수요가 특히 많은데, 올해 중국의 1월~4월 부동산 개발 투자 규모는 전년 동기대비 6.2% 줄어들었다.

중국 인민은행은 지난주 대출우대금리(LPR)를 8개월 연속 동결하며 금리 인하에 대한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코로나 팬데믹 이후 중국의 부동산 시장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부동산 회사들이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으며 신규 투자에 적극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부동산은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3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경제에 대한 비중이 높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토지 사용권 수입에 재원을 의존해왔던 중국 지방정부들은 최근 재정문제가 잇따라 불거졌고 인프라 투자 여력 저하로 더 이상 재정지출로 성장율을 떠받치기 어려워진 상황이다.

런던금속거래소(LME)에 따르면 구리 가격은 지난주 t당 7910달러까지 하락해, 올해 고점인 9436달러에서 20%가량 급락했다. 26일 기준 LME의 구리 재고량은 9만7725t으로 지난해 11월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아연과 알루미늄 가격도 연초 대비 17~36%가량 떨어졌다. 구리 가격은 현물과 선물 가격 격차가 지난 2006년 이후 17년만에 최대폭으로 벌어지는 ‘슈퍼 콘탱고’(super-contango) 현상도 나타났다.

원자재 시장에서는 이자와 보관비 등 비용 때문에 보통 현물 가격이 선물 가격보다 낮은데, 수요 부족으로 현물 가격이 통상적인 수준을 넘어 선물 가격 보다 낮아진 상황을 의미한다.

이와 관련해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FT)는

“중국의 경제 반등이 정체되면서 글로벌 수요가 약해지고 있다는 경고 신호”라고 지적했다. 미국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경기침체 가능성을 반영해 지난주 올해 평균 구리 가격 전망을 t당 9750달러에서 8698달러로 하향조정했다.

구리는 인프라, 차량, 건축자재, 전자제품, 기계장비 등 산업 전반에 두루 사용된다. 때문에 구리 수요량은 글로벌 경기를 진단할 수 있는 선행지표로 쓰여 ‘닥터 카퍼’로도 불린다.

구리 가격은 일반적으로 경기 회복 국면에서는 상승하고, 하강 국면에서는 하락한다. 실제로 1997년 아시아 통화 위기, 2008년 리먼 쇼크, 2020년 코로나 펜데믹 등 글로벌 경제 침체가 닥칠 무렵 구리 가격은 다른 경제 지표에 앞서 급락했다.

중국발 수요둔화 이외에 미국발 금융 리스크 지속, 부채한도 협상 관련 불확실성 등도 구리 등 원자재 가격의 하방 압력을 키운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일각에서는 신재생 에너지와 전기차(EV)관련 수요가 늘어나 연내 구리 가격이 급등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구리는 EV와 풍력발전설비 등의 내부 배선에 꼭 필요한 금속이다.

 

 

(매경-니들 윤씨 닮아가는 또라이냐!!!!!)“중국에 그렇게 의존하더니”... 15개월째 적자 늪에 빠진 한국...

반도체 수출 부진, 중국 경기침체 탓에 적자 지속...

정부 “6월부터 수지 개선... 산업硏 전망보다 개선”

‘중간재 내재화’ 중국산 리튬 수입 늘어 대응 필요...

수입이 더 큰 폭 감소하는 불황형 흑자 우려도...

 

 

한국의 무역수지가 15개월 연속 적자를 기록했으나 무역수지 적자 폭은 감소했다.

이에 따라 올해 하반기 말에는 흑자전환에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온다. 다만 반도체를 비롯한 주요 품목들의 수출 감소가 아직 이어지고 있어 반전 시점을 확신하긴 어렵다.

수출이 부진한 가운데 수입이 더 큰 폭으로 줄어드는 ‘불황형 흑자’ 우려도 있다. 특히 대(對)중국 무역수지는 배터리 소재에 대한 높은 의존도가 오히려 커지면서 좀처럼 개선되지 못하는 양상이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5월 수출은 522억4000만달러, 수입은 543억4000만달러를 기록해 무역수지는 21억달러 적자였다. 올 들어 누적 무역적자는 273억4000만달러에 달하게 됐다.

지난해 전체 무역적자 규모인 477억8500만달러의 57%에 달하는 규모다. 최대 수출 품목인 반도체 수출이 지난해 5월보다 36.2% 급감한 73억7000만달러를 기록해 전체 수출 감소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창양 산업부 장관은 이날 “지난 1분기보다 무역적자 규모가 지속적으로 축소되고 있을 뿐 아니라 월별 일평균 수출액이 회복 추세에 있다”며 “6월부터는 무역수지가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산업연구원이 올해 전체 무역수지가 353억달러 적자를 기록할 것이라고 예측한 것에 대해선 보수적으로 전망한 측면이 있다고 평가했다.

이날 브리핑에서 김완기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은 “(하반기 반도체 업황 개선과 중국의 경제활동 재개 효과를 반영하지 않고 지나치게 보수적인 예측에 기반한 것으로 생각된다”며

“올해 무역적자는 산업연구원의 전망치보다는 훨씬 적은 수치를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올 들어 월별 무역수지는 1월 125억3000만달러 적자를 기록한 뒤 2월 53억2000만달러, 3월 47억4000만달러, 4월 26억5000만달러, 5월 21억달러 등으로 5개월 연속 적자폭이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경기 부진 영향으로 지난달 반도체(-14.6%), 철강(-17.6%), 컴퓨터(-22.9%) 등 주요 품목 수입액이 줄어든 점은 위험 요인이다. 석유제품·석유화학 수출도 국제유가가 하락세로 단가가 떨어지면서 각각 33.2%, 26.3% 줄었다.

수출보다 수입액이 더 큰 폭으로 줄면서 나타나는

‘불황형 흑자’ 가능성이 제기되는 까닭이다. 장상식 한국무역협회 동향분석실장은 “무역수지 흑자 전환 시점이 수출 반등보다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불황형 흑자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중 무역수지가 배터리 소재에 대한 높은 의존도의 영향으로 반등하지 못하고 제자리 걸음에 머무는 점도 문제로 꼽혔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대중국 수입 상위 5대 품목 가운데 리튬이온 배터리(105.9%), 산화리튬과 수산화리튬(477.1%), 스마트폰(102.9%) 등 이차전지와 IT 품목이 큰 폭으로 늘었다.

이에 4월까지 리튬배터리의 대중 수입 의존도는 약 95% 수준까지 상승했다. 희토류 역시 대중 수입 의존도가 상당히 높아 중국의 가격 변동 영향에 취약하다. 공급망 편중 문제가 여전히 한국 경제에 위험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얘기다.

특히 중국의 산업 자립도가 상승하면서 중간재 분야에서 한국산 수입량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도 지적됐다.

IT 분야에서 중간재 내재화가 중국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중국의 기계·화학 수출 자립도는 2018년 각각 0.67, -0.5였지만 2022년 0.80, 0.29까지 올라왔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가격 측면에서 경쟁력이 있는 이차전지 분야에서 중국산 소재의 세계 시장 점유율이 높은데다 한국도 이를 많이 수입해야하기 때문에 대중 무역적자가 커지는 양상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며

“다만 미국이 중국의 핵심기술이 들어간 중간재를 차단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한국도 연구개발과 국산화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