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외 제약·바이오(Bio) 동향

아따아... GS그룹의 메디트 인수라...?? 거기에 3년반만에 코오롱티슈진의 재상장이 허가돼 내일부터 거래/매매가 재개된다고...?? 주요 제약/바이오(Bio)주들이 날아간 날

 

[단독] GS그룹, 美 칼라일과 '몸값 3조' 메디트 인수...

 

 

GS그룹이 토종 치과 구강스캐너 기업인 메디트를 3조원대에 인수한다. 지난해 8월 국내 1위 보톡스 업체 휴젤을 인수한 지 1년 만에 또다시 ‘빅딜’에 성공했다.

24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메디트 경영권을 보유한 국내 사모펀드(PEF) 운용사 유니슨캐피탈과 매각자문사 씨티글로벌마켓증권이 GS·칼라일 컨소시엄을 25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할 예정이다.

지난주 진행한 본입찰에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 등이 참여한 가운데 GS·칼라일 컨소시엄이 가장 높은 가격을 써낸 것으로 전해졌다. 거래 대상은 유니슨캐피탈과 창업자 장민호 씨 등 특수관계인 지분을 포함한 메디트 지분 100%다.

전체 인수금액은 3조원대 초반 수준이다.

GS가 자금의 10%를 대고 나머지는 미국 PEF인 칼라일그룹이 조달할 예정이다. GS는 향후 칼라일이 회사를 매각할 경우 우선적으로 살 수 있는 권한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니슨캐피탈과 GS 컨소시엄은 이달 중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다. 메디트는 3차원(3D) 치과용 구강 스캐너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휴젤 이어... GS, 1년 새 5兆 헬스케어 M&A...

칼라일과 컨소시엄 전략 주효... 오너 4세 허서홍 부사장 주도...

GS그룹이 메디트 경영권을 인수한 것은 신성장동력으로 낙점한 바이오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분석이다. GS는 그동안 정유·에너지 중심 사업구조를 재편하기 위해 신사업 진출을 다각도로 추진했다.

지난해 1조5000억원 규모의 국내 1위 보톡스 업체 휴젤을 인수한 것도 이런 사업 방향의 일환이었다. 이번 거래 역시 휴젤 인수 주역이자 그룹 오너가 4세인 허서홍 ㈜GS 부사장이 이끄는 미래사업팀에서 주도했다.

허 부사장은 지난해 휴젤 인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면서 전무 승진 3년 만에 부사장에 올랐다. 이번 거래까지 1년 만에 최대 약 5조원 규모의 인수합병(M&A)을 성사시킨 셈이다.

칼라일은 GS의 ‘우군’으로 나섰다. 칼라일은 세계 3대 사모펀드(PEF)로 꼽힌다. 칼라일은 메디트 인수 시도 두 번째 만에 거래를 성사시켰다.

칼라일은 2019년에도 메디트 인수를 추진했으나 가장 높은 가격을 베팅한 유니슨캐피탈에 고배를 마셨다. 이번에는 만반의 준비를 해왔다. 칼라일은 거래 초반부터 GS와 컨소시엄을 꾸려 적극적으로 거래를 추진해왔다.

투자은행(IB)업계 관계자는 “GS가 허태수 회장(사진) 체제 이후 M&A에 대해 공격적인 태도로 임하고 있다”며 “이번 거래 역시 시장의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도 GS가 적극적으로 인수를 추진하면서 거래가 성사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메디트는 유니슨캐피탈에 인수된 뒤 글로벌 구강스캐너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 3위권 회사로 빠르게 성장했다. 글로벌 영업망 조직을 신설하는 등 해외 영업을 적극 확장한 결과다.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이익률을 높였다. 매출은 유니슨이 인수한 2019년 722억원에서 지난해 1906억원으로 뛰었다.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같은 기간 367억원에서 1039억원으로 증가했다.

 

 

코오롱티슈진 3.5년 만에 증시 복귀... "오랜 기다림에 보답할 것"

24일 거래소 기심위 및 코스닥 시장위 모두 거래 재개 결정...

25일부터 매매 거래 재개... 6만 소액주주 자금 흐름 숨통...

한 성수 대표 "인보사 3상 성공에 최선... 믿어준 주주들에게 반드시 보답"

 

 

코오롱티슈진 (8,010원 ▼1,530 -16.0%)이 거래정지 3년5개월 만에 증시에 복귀한다.

회사 측은 전 임원의 배임과 유전자 골관절염 치료제 '인보사케이주' 성분 논란에서 극적 회생에 성공한 만큼, 시장 신뢰 회복과 함께 용이한 자금조달을 자신하고 있다. 6만명 이상의 소액주주들의 자금 흐름도 숨통이 트이게 됐다.

코오롱티슈진은 24일 한국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 및 코스닥시장본부 시장위원회 개최 결과, 주식 거래 재개가 결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코오롱티슈진의 주권은 오는 25일부터 매매 거래 재개된다.

코오롱티슈진은 지난 2019년 인보사 주세포 성분 착오로 인한 자발적 임상 중단에 미국 식품의약국(FDA) 임상 보류 결정과 국내 품목허가취소처분 등 잇따른 악재를 맞이했다.

같은 해 5월 주식매매거래가 정지된 코오롱티슈진은 이후 한국거래소로부터 3차례에 걸쳐 개선기간을 부여받아 개선 과제를 이행해왔다.

당초 이날 코오롱티슈진의 거래재개 여부는 불투명했다. 앞서 신라젠이 극적 회생에 성공했지만 코오롱티슈진의 경우 두 개의 산을 넘어야 했기 때문이다.

코오롱티슈진은 개별적 요건(인보사 성분 논란)과 종합적 요건(전 임원 배임 등) 각기 다른 사유의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대상으로 지정됐다. 때문에 거래재개를 위해서 이날 기심위와 코스닥시장위를 모두 넘어서야 한다는 부담이 적지 않았다.

특히 세계 최초의 유전자 골관절염 치료제 성공 신화를 쓰다 신뢰가 추락한 인보사의 명예 회복 여부에 관심이 쏠렸다.

한국거래소는 지금까지의 개선기간을 통해 코오롱티슈진에 △2019년 임상보류(Clinical Hold) 해제 및 환자투약 재개 △신규 파이프라인 확대 △라이센스 아웃 △재무건전성 확보 등을 요구했다.

이에 코오롱티슈진은 지난 2020년 4월 FDA로부터 임상보류를 해제 받은 데 이어, 지난해 12월 임상 3상 환자 투약을 재개했다. 같은 달에는 TG-C(인보사) 적응증을 고관절 골관절염까지 확대하는 임상 2상 승인도 FDA로부터 받았다.

또 인보사의 아시아 지역 권리를 보유한 코오롱생명과학을 통해 싱가폴의 주니퍼바이오로직스로 기술수출을 성사시키기도 했다.

여기에 최대 주주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임상자금 조달까지 완료하면서 한국거래소가 내준 개선과제를 모두 완료하면서 개별·종합 요건 심사에서 거래 재개를 이끌어 냈다.

코오롱티슈진은 지난해 12월과 올해 8월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743억원을 조달했으며, 9월 33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도 발행했다. 지난 21일에도 제3자 유상증자 방식으로 3000만달러(432억원)를 확보해 임상 재원을 마련하겠다고 공시한 바 있다.

한 성수 코오롱티슈진 대표는 "오랜시간 회사를 믿고 기다려준 주주들에게 반드시 보답하겠다"며 "TG-C 임상 3상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