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외 제약·바이오(Bio) 동향

신토불이 백신 GBP510?? 치료제 렉키로나...??? 우린 여전히 화이자/모더나/팍스로비드등을 맞고 있는 중이다... 가을철 새로운 변이 효과가 입증되어야 날아갈거 같은데요

 

주력 투자처 제약/바이오(Bio)주들의 봄날은 갔고요... 제약·바이오 상장 줄줄이 고배중이라고요... 그 초단기대박계획(MOAI) 대중형 재도전은 이곳의 부활없이는 시행 불가요

https://blog.daum.net/samsongeko/11805

주력 투자처 제약/바이오(Bio)주들은 여전히 맛탱이가고 있고 게코인터내셔널(GI) 재경팀 자본확충과 지역증권방 전국화 자금 1천억원은 엄한데서 벌어제끼고 있는 중입니다.....

https://blog.daum.net/samsongeko/11802

 

주력 투자처 제약/바이오(Bio)주들은 여전히 맛탱이가고 있고 게코인터내셔널(GI) 재경팀 자본확

B.S - 이번주 수석 재산관리 집사님이 주말 부재중인 관계로 대표이사님의 주요 저장된 글은 주요 블로그/SNS 대리 관리인(이 글의 주요 공유기인 대표이사님의 비지니스폰도 주말동안 보유중...)

blog.daum.net

 

 

한국, 세계 세번째 국산 코로나 백신·치료제 보유국 된다...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 'GBP510'

선구매 계약분, 하반기 접종 가능할듯...

尹, 본사 방문해 개발자 격려...

최 태원 SK 회장과 지원 논의...

 

 

SK바이오사이언스가 국산 첫 코로나19 백신으로 개발 중인 ‘GBP510’이 정식으로 출시되면 한국은 미국, 영국에 이어 세계 세 번째로 국산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를 모두 보유한 나라가 될 것으로 보인다.

25일 SK바이오사이언스에 따르면 이 회사는 코로나19가 시작된 2020년 3월께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착수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SK바이오사이언스는 GBP510 외에도 NBP2001까지 후보물질 2종 도출에 성공하면서 백신 개발에 돌입했다. 먼저 임상에 진입한 건 NBP2001이었다. 2020년 11월 임상1상을 시작하면서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전염병대비혁신연합(CEPI), 빌앤드멀린다게이츠재단(BMGF) 등의 지원과제로 선정된 GBP510이 면역증강제를 통해 보다 좋은 효능을 보이면서 우선순위가 바뀌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NBP2001은 임상1상 단계에서 개발을 중단하고 GBP510을 코로나19 백신 최종 후보물질로 선정했다.

GBP510은 임상1·2상에서 투약군 99% 이상에서 중화항체 형성이라는 효능을 입증한 데 이어 지난해 8월 세계 6개국에서 4037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임상3상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당국 허가를 받으면 미국, 영국에 이어 세계 세 번째로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를 모두 국내에서 개발한 국가가 된다. 앞서 셀트리온이 개발한 항체치료제 렉키로나가 지난해 한국과 유럽에서 승인을 받았다.

승인 후에는 질병관리청과 앞서 맺은 1000만회분(2000억원) 규모의 선구매 계약을 통해 하반기 중 접종이 시작될 전망이다. 세계보건기구(WHO) 긴급사용목록 등재 등을 통해 국외 허가가 이뤄지면

백신 공동구매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한 해외 수출도 이뤄질 전망이다. 다만 코로나19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지나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 단계로 접어들면서 백신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점은 우려를 낳는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기본 코로나19 백신 외에도

△다수 변이에 대응할 수 있는 ‘다가 백신’ △코로나19와 독감을 결합한 ‘콤보 백신’ △어떤 변이에도 작용하는 ‘범용 백신’ △코에 뿌리는 예방·치료제인 비강 스프레이 등 다양한 형태의 차세대 백신 개발을 통해 대응한다는 구상이다.

윤 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이날 오전 경기 성남시 SK바이오사이언스 본사를 방문해 코로나19 백신 개발자들을 격려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윤 당선인을 맞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