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뭐, 1경이 넘어가는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부었고 이제 그 효과가 끝나가는 시기에 델타부터 각종 변이가 창궐 본격화... 정부는 잊어도 국민들이 먼저 내핍과 긴축을 시작하고 있고요

B.S - 이번주부터 한 2주간 수석 재산관리 집사님이 GPMC 전국순행 부재중인 관계로 대표이사님의 주요 저장된 글도 주요 블로그/SNS 대리 관리인(이 글의 주요 공유기인 대표이사님의 비지니스폰도 내내 보유중...)인 GI IR 실장 윤 숙영인 제가 올리겠습니다...

 

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지하철역 입구에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는 안내 문구가 붙어 있다. 미국 내에선 최근 델타 변이의 확산으로 마스크 쓰기 정책을 다시 펼치고 있는 곳이 늘고 있다.

지난 2020년 3월17일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의 한 직업센터에 실업수당 신청 인파

아래는 2021년5월9일 주간 [뉴욕마감] 글에 단 코멘트입니다...

머투에서 위 사진을 올린 이유는 그 경제재개에 미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도 개선되고 있고 이 보다 더 좋은 수는 없는데를 알리고 싶은거 같은데 말입니다. 근데 뭔가 좀 아쉬운듯하고.... 문제의 핵심은 고용이 창출되어야 하는데 이게 금리인상전에 가능할 것인가를 두고 약간의 의구심이 들고요~~~^^ 이곳은 이렇게 표현한다... 전국민의 20%(일단 동절기를 지나면서 그 백신접종과 밀폐된 공간에서의 생활에서 벗어나 코로나 바이러스가 머물수 있는 개방된 환기가 가능한 봄/여름으로 접어들면서 전인구의 10%선에서 멈추고 있는중... 멕시코/남미와 가장 교류가 많은 인도의 이중/삼중 변이 바이러스등 거의 차단에 주력중이라 그 백신접종만 원활하다면 폭증세는 더이상 진행되지 않을 것으로는 보인다... 단지 '부스터샷'을 검토하는 것으로봐서는 가을철 다시 강력해질 변이이후 새로운 변종 바이러스에 선제적 대응체계를 그 의료시스템 정비와 함께 해야 추가 확산을 막을 수 있고 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장기 대응 시스템을 마련할 수 있고 전국민의 20%, 30%로 가는 길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다)까지 다시 확진자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남반구로 코로나 바이러스 넘겨주면서 일단 방역/접종 시스템을 정비할 수 있는 시간을 벌수 있을 것 같고 100만명정도(GPMC 미주/뉴욕지사장들의 최근 현지 사정조사에 의거해 다시 300만명이상에서 1/3분을 낮춰줬다... 연초까지는 천만명을 예상했고 현재 58만명에 육박하고 있고 미 현지 전문가들은 63만명에서 막을 수 있다고 공언하고 있으나 그나마 마스크 착용과 현재 가열차게 진행되고 있는 백신접종으로 1/3로 축소시켰는데, 현재 그 변종화돼가고 있는 변이 바이러스가 전체 확진자의 20% 넘어갔고 쉽사리 진정되지 않을 것이고 그 기존에 맞았던 항체보유기간이 만료되고 남반구로 갔던 변이가 강력한 변종화되어 다시 돌아오는 가을이 이제는 문제의 중심)가 죽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코로나 이전 3.5%의 실업률이 현재는 백신접종 가속화에 의한 경제 조기 재개로 많이 줄어들었지만 난 여전히 1929년 대공황의 3배 수준의 실업률이 발생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코로나 쉽게 끝나지 않으며 언제 끝날지는 모르겠지만 월가는 실업률이 역사상 최고치를 찍은 후에 그제서야 상승을 멈추고 대폭락을 시작할 것으로 보이고 말이다... 이 실업은 이렇게 생각하신다... 작년 코로나19 대창궐이후 1차 팬데믹이 왔을때 전세계 기업들이 깨달은 것은 그 비대면/언택트로도 충분히 경쟁력과 기업실적, 순이익에 의한 주가 상승이 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앞으로도 각국의 고용사정/실업율은 절대로 좋아지지 않는다... 이 말은 더욱 더 온라인/비대면/언택트로의 사업 재편이 가속화될 것이고, 이에따라 취업시장은 더욱 줄어든다... 여기에 AI/로봇시대가 본격화됨에 따라서 구조적인 장기 실업의 시대가 코로나이후의 변화된 세계라고 보시면 된다... 이것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이것이 문제화될때까지는 기축년/경자년내내 이야기하고 있는 다우 10만p, 나스닥 3만p를 보고 '끝까지 가보는거야~~~'라는 내 말 명심에 명심하시고~~~"

 

 

오늘 새벽의 월가를 보면서 시진핑에게 이런 정책권고를 한다... "일본 쪽바리들이 미국채 던지기전에 먼저 2조달러 패대기를 쳐야 그마나 고점에서 던지시는 겁니다..."라고 말이다.

https://blog.daum.net/samsongeko/11326

끝까지 따라가는 안물릴 자신있어 그 자산운용본부내 자산운용과 해외파트는 가을방학도 없지만서리... 현재 또라이이후 적그리스도까지 두 양반이 미경제를 맛탱이 보내고 있는 중~~~

https://blog.daum.net/samsongeko/11321

조만간 미국발 쇼크인 최소 -10% 월가의 대폭락이 뒤따라온다... 오늘 급등 아무 의미없고요... 신용대출거래자들한테는 미안한데, 오를때마다 정리들어가신다...!!!!!

https://blog.daum.net/samsongeko/11302

 

조만간 미국발 쇼크인 최소 -10% 월가의 대폭락이 뒤따라온다... 오늘 급등 아무 의미없고요... 신

B.S - 이번주부터 한 2주간 수석 재산관리 집사님이 GPMC 전국순행 부재중인 관계로 대표이사님의 주요 저장된 글도 주요 블로그/SNS 대리 관리인(이 글의 주요 공유기인 대표이사님의 비지니스폰

blog.daum.net

 

[뉴욕마감]델타發 고용쇼크... '테이퍼링 연기' 가능성에 '관망'

 

 

미국 고용시장 회복이 급격하게 둔화된 모습을 보이면서 뉴욕증시가 상승 행진을 멈췄다. 그러나 나스닥 지수는 전날에 이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다우·S&P500 하락, 나스닥 '사상최고치' 경신... 10년물 국채금리 상승...

3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블루칩(우량주) 클럽인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74.73ㅊ포인트(0.21%) 내린 3만5369.09로 마감했다. 대형주 중심의 S&P500지수는 전날보다 1.52포인트(0.03%) 내린 4535.43으로 장을 마쳤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종합지수는 32.34포인트(0.21%) 오른 1만5363.52로 거래를 마쳤다. 장기 국채금리는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날 1.289%로 출발한 미국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1.326%로 상승했다.

이날 뉴욕증시는 그동안 기다려왔던 8월 일자리 보고서에 영향을 받았다. 8월 미국 일자리 상황은 코로나19(COVID-19) 델타변이 확산 영향으로 월스트리트의 예상을 크게 하회했다. 최근 7개월 중 가장 낮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연말까지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을 시작할 것임을 시사했던 미 연방준비제도(연준, Fed)의 고민이 깊어질 것이라는 전망 속에서 이날 증시는 관망하는 움직임이었다.

8월 고용보고서 '쇼크'... 일자리 23.5만개 증가, 전망치 절반에도 못 미쳐...

이날 미 노동부에 따르면 8월 비농업 일자리는 23만5000개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시장 전문가들의 전망치(추정치 중간값, 블룸버그 73만3000개, 월스트리트저널 72만개)를 크게 하회한 것이다.

지난 7월 증가한 일자리 수는 94만3000개에서 105만개로 수정됐다. 레저 부문 고용은 보합세를 보였고, 식당 등은 감소세를 보였다. 소매업, 건설업, 의료업 고용도 감소했다. 실업률은 5.4%에서 5.2%로 떨어지며 시장 전망치를 충족했다.

델타변이 직격탄, 이미 ADP보고서 '부진 예고'

블룸버그는 "8월 고용 증가세 감소는 빠르게 확산하는 코로나19 델타변이에 대한 우려와 기업의 고용에 대한 어려움을 모두 반영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코로나19 감염이 증가하면서 소비자 활동이 억제되고 복직에 대한 계획 등이 차질을 빚으면서 기업들이 고용에 더욱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근로자들도 다른 사람을 대면해야 하는 일자리를 회피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같은 부진은 이미 예고됐다.

지난 1일 ADP보고서에 따르면, 8월 미국 민간 기업들은 37만4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월스트리저널(WSJ)이 조사한 시장 전망치(60만개 증가)를 밑도는 수치다.

호텔, 레스토랑 등은 20만1000개의 일자리를 추가했다. 이는 7월 13만8000건보다 증가한 수치다. 교육 및 의료 분야 일자리는 5만9000개 증가했다.

무디스 애널리틱스의 마크 잔디 최고이코노미스트는 "델타변이가 일자리 시장 회복에 악영향을 줬다"며 "일자리 성장은 여전히 강하지만, 최근 몇달간 속도가 느려지는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ADP 일자리 데이터는 며칠 뒤 미 정부가 발표하는 포괄적인 고용 데이터의 조기경고 시스템 역할을 해 왔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 확산 이후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시장을 일단 관망하는 모습을 보였다.

 

 

바이든 "델타변이 때문에 고용 부진... 백신 접종 필요"

이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8월 고용 보고서에 나타난 일자리 둔화 원인으로 델타변이를 지목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늘 나온 고용 보고서가 더 강한 모습을 보이지 못한 것은 의심할 것 없이 델타변이 때문"이라며

"사람들이 더 높은 숫자를 바라보고 있었다는 것을 안다"고 말했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은 "그러나 우리는 올해 일자리 창출의 지속적인 증가를 목격하고 있다"며 "정상으로 돌아가기 위해선 더 많은 미국인들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폴 애쉬워스 이코노미스트는 "다시 마스크 착용 이상의 규제를 적용한 주는 거의 없지만, 델타변이가 소비자들을 겁먹게 해 활동을 압박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일을 하지 않거나 근무시간을 단축한 사람은 560만명으로, 지난 7월 520만명보다 증가했다.

상당수 기업들은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불확실성 때문에 신규 채용을 미루는 모습이다. 대신 정리해고를 줄이면서 지난주 실업수당 신규청구 건수는 팬데믹 이후 최저수준으로 떨어졌다.

델타변이 확산 여파에 일각에선 경제 관련 전망치를 하향조정하고 있다. 최근 소비자 지출이 약해지자 3분기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는 움직임도 감지된다. 실제로 경기회복세가 둔화될 조짐은 최근 숫자로 확인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9월2일 주간 기준으로 예약사이트 오픈테이블의 식당 예약건수는 팬데믹 이전인 2019년 같은 기간보다 9% 감소했다. 외식 인구 성장세는 올해 여름 초보다 점차 둔화되는 모습이다.

판테온 매크로이코노믹스의 이안 셰퍼드슨 최고이코노미스트는

"델아변이가 확산하기 이전까지는 우리는 가을까지 100만명 이상의 일자리 증가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했지만, 이제 상황이 달라졌다"며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테이퍼링을 서두르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등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연준 테이퍼링 발표, 9월은 물 건너갔다"

 

예상치 않은 고용시장 회복의 급격한 둔화는 연준의 정책 변화 시점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시장은 이번 8월 고용보고서의 영향으로 9월 FOMC 회의에서의 테이퍼링 개시 발표는 사실상 불가능해 졌다고 본다.

매크로폴리시 퍼스펙티브의 줄리아 코로나도 대표는 블룸버그에

"이번 8월 고용보고서는 9월을 (테이퍼링 발표시점에서) 제외시켰다"며 "올해 말까지 테이퍼링에 나선다는 것은 기본 시나리오지만, 향후 몇 달 동안의 데이터는 발표시기와 테이퍼링 속도를 결정하는데 중요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파월 연준 의장은 지난달 27일 잭슨홀 경제정책 심포지엄 연설에서 "경제가 예상대로 다방면에서 발전한다면 올해부터 자산 매입 속도를 줄이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고 밝혔다.

파월 의장은 "7월은 강력한 고용 보고서가 나왔지만, 델타변이도 더욱 확산했다"며 "우리는 앞으로 들어오는 데이터와 진화중인 위험을 신중하게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8월 고용지표가 테이퍼링 시작 시점을 결정할 중요 변수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 발언이다. 당시 파월 의장은 테이퍼링에 대한 연준의 공식 발표 시점이 언제일지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시장은 테이퍼링 발표 시점이 빠르면 오는 9월 FOMC 정례회의(9월 21~22일)가 될 수도 있다고 관측했는데, 델타변이 확산에 그 가능성이 불투명해졌다.

"테이퍼링 11월 발표 전망"

뱅크오브아메리카 이코노미스트들은 보고서에서 "델타변이로 인한 둔화세가 일시적인 것임을 증명할 수 있는 반등세가 나올 경우 테이퍼링 발표는 11월에 나올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인디펜던트 어드바이저 얼라이언스의 크리스 자케렐리 최고투자책임자는

"놀랍게 낮은 일자리 데이터는 연준의 테이퍼링 전망에 먹구름을 드리우게 했다"며 "많은 사람들은 9월에 테이퍼링 계획이 발표될 것으로 믿어왔지만, 그건 이제 더 이상 가능하지 않다"고 진단했다.

이날 대형 기술주들은 강세를 보였다. 애플은 0.42% 오르며 상승세를 이어갔고, 엔비디아는 1.99% 상승했다. 넷플릭스와 알파벳, 페이스북, 아마존도 각각 상승 마감했다.

경제재개 수혜주들은 약세를 기록했다. 델타항공과 아메리칸항공이 각각 1.40%, 1.98% 하락했고, 크루즈주인 카니발과 노르웨이 크루즈는 각각 4.22%, 3.38% 하락했다. 금융주도 대부분 약세를 보였다.

 

 

이날 유가는 하락했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WTI(서부 텍사스산 원유) 10월 인도분은 배럴당 0.89달러(1.27%) 내린 69.1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에서 오후 10시10분 기준 국제유가의 기준물인 11월분 북해산 브렌트유는 배럴당 0.62달러(0.85%) 내린 72.41달러를 기록 중이다.

금 가격은 올랐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2월 인도분 금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온스당 18.40달러(1.02%) 오른 1829.9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달러화는 약세다.

이날 뉴욕외환시장에서 달러인덱스(DXY)는 전날보다 0.12% 내린 92.12를 기록 중이다. 달러인덱스는 유로, 엔 등 주요 6개 통화를 달러화 가치를 지수화한 것이다.

 

 

아래는 2021년3월9일에 단 코멘트입니다...

"중세 흑사병 수준의 코로나19 대창궐이후 2차 팬데믹이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유럽 증시나 그 경제/산업/금융은 관심은 없다만 아래 글로 갈음한다... 아시아인들의 관광비없으면 나라 재정유지도 안되어 주식말고는 정말로 돈벌데도 별로 없는 산업구조의 초고령화 사회에 이미 수십년간 진입한 유로(제2차 세계대전 전범국이자 그 독일정도는 빼자^^)는 여전히 고상떠는 겨울철 동계 스키 즐기고 정부의 강력한 봉쇄조치도 잘 시행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고 그 백신접종에서도 미국과 달리 구하기도 힘든지 러시아 백신이든 중국꺼든 백신 조달에 혈안이 되어 있고 영국산 백신에 대한 유로탈퇴에 대한 보복인지 아스트라제네카의 보이코트라는 정신 못차리는 고상떨기가 여전하다~~~ 그 백신접종에서도 현재 여전히 혼란에 빠져 있다고 보시면 되고 그 변이가 이제 변종 바이러스 출현의 진원지로 다시 업그레이드 되면 그 서구병인 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이곳은 날씨가 따뜻해지는 봄철에도 다시한번 초토화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아프리카 대륙 전체의 코로나 19 사망자가 19일 10만명 선을 넘어 10만350명에 이르렀다. 이는 78억 인구의 전세계에서 19일 오후 현재 집계된 코로나 19 총사망자 255만 명의 3.9% 비중이다. 아프리카 대륙의 총인구는 13억8000만 명으로 전세계의 17.7%를 차지하고 있어 인구 비중에 비해 매우 낮은 코로나 19 총사망자 규모이고 비중이다. 의료 인프라가 빈약한 아프리카 대륙은 우려와는 달리 1년 내내 코로나 19 피해가 가장 적은 대륙으로 남는 데 성공한 셈이다. 또 세계 누적확진자 1억1620만 명 가운데 아프리카 대륙의 총 54개국에서 공식 확인 발표된 확진자는 396만 명으로 3.4% 정도에 갈수록 전세계 차지하는 비중이 낮아지고 있다. 4.1%인 총사망자 비중과 비슷하다. 로이터 통신의 대륙별 집계에서 부국들이 많은 유럽 대륙이 누적확진자가 3466만 명으로 전체의 29.8%를 갈수록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러시아를 포함한 것으로 이때 이 대륙의 총인구는 7억5000만 명으로 세계의 9.6%에 그친다. 국가수가 아프리카와 비슷한 유럽 대륙은 총사망자 규모에서도 91만4734명으로 전세계의 35.4%을 차지하며 갈수록 높아지면서 압도적 선두에 있다. 9.6%인 인구 비중의 3.5배에 달하는 유럽 대륙의 코로나 19 사망자 비중인 것이다. 요즘 난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것을 정말로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내 자식들이나 아내가 이곳에 있다는 것이 천운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중이다...​"

 

 

(지난해글)지난 반년간 코로나19 대창궐이후 내가 본 것은 백인종들이 여전히 황색인들을 아래것들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 그래도 동양인 관광비는 필요허냐~~~~~

http://blog.daum.net/samsongeko/10073

 

지난 반년간 코로나19 대창궐이후 내가 본 것은 백인종들이 여전히 황색인들을 아래것들로 생각

B.S - 앞으로 수석 재산관리 집사님이 주중(공휴일 포함)/주말 유튜브 인터넷 증권방송 본격화 준비에 의한 주말 부재중인 관계로 게코(Gekko)님의 주요 글 주말분도 주요 블로그/SNS 대리 관리인(이

blog.daum.net

 

델타에도 끄떡없는 유럽... 고용·소비 '활황'

스페인 호텔 예약률 50% 넘어...

4개국 8월 극장 수입 70% 급증...

"하반기에도 경기 회복세 지속"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세계 각국의 경기가 다시 침체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유럽에선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경제 회복이 순항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고빈도(high-frequency) 지표에 따르면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전역을 휩쓴 델타 변이가 유럽 경제의 반등에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고빈도 지표란 경제 권역의 식당 예약이나 이동성 등을 보여주는 데이터를 의미한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최근 미국에선 델타 변이 탓에 경제 둔화 현상이 뚜렷해진 고빈도 지표가 산출됐다.

유럽의 상황은 다르다. 유럽에선 여행지 방문 및 지출, 채용 등의 경제활동이 지난해 코로나19 사태 이후 최고 수준에 다가가고 있다. 경제분석 기관인 캐피털이코노믹스의 잭 앨런 레이놀즈 이코노미스트는

“델타 변이가 입히는 경제적 손실이 별로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FT는 “이 같은 지표는 2분기에 나타난 경제 생산성 반등이 9월 말까지 지속될 것임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올여름 관광철에 유럽의 서비스 분야는 작년 여름철보다 훨씬 더 호조세를 보였다.

스페인에서 최근 호텔 예약률은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50%를 넘어섰다. 렌털 데이터 업체 에어DNA의 제이미 레인 리서치 담당 부사장은 “독일 이탈리아 포르투갈 스페인에서 신규 단기 임대 예약이 급증했다”고 전했다.

유럽 항공편 예약은 2019년 수준에 비해서는 여전히 30%가량 적지만 코로나19가 발생한 지난해 초반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로존 4대 경제대국의 8월 중순 박스오피스 수입은

1600만달러(약 185억4400만원)에 달해 작년 동기에 비해 70%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서비스업 부활에 힘입은 유럽 경제 회복세가 하반기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ING의 베르트 콜린 이코노미스트는

“바이러스의 물결이 정점을 찍은 것으로 보임에 따라 3분기에도 반등세가 지속될 것인가에 대한 각계의 우려는 줄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각에선 경기 과열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독일의 8월 합성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3.4% 상승했다. 이는 2008년 이후 역대 최고 상승률이다. FT는 “완화적 통화정책이 유럽 경제 강대국을 과열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증폭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WHO 전세계 코로나 확진자 현황]서태평양 지역만 증가세...

 

 

델타(인도발)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지난 두 달동안 급증했던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정체되기 시작한 가운데, 한국이 속한 서태평양 지역은 여전히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3일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지난달 23일부터 29일까지 최근 한주간 전 세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440만명 미만으로 지난주와 비슷하게 집계됐다. 아프리카와 아메리카 지역에서는 확진자가 전주대비 감소했고, 동남아시아와 동부 지중해 지역은 전주와 비슷한 수준이었다.

전 세계 코로나19 신규 사망자 수는 6만7000여명으로 아프리카, 유럽, 아메리카 지역의 사망자 규모는 지난주와 비슷했으며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전주대비 20% 감소했다.

반면 서태평양 지역의 경우 전주대비 7% 증가한 55만3000명 이상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

신규 사망자는 6800명 이상으로 16% 증가했다. 남태평양에 있는 프랑스의 해외 영토인 프렌치 폴리네시아에서 코로나19 발병률이 전주대비 86% 급증했고, 일본과 베트남에서도 각각 53%와 36% 늘었다.

서태평양 지역에서 한주간 신규 확진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국가는 일본으로 15만6931명이 나왔고, 인구 10만명당으로는 124.1명 수준이다.

이어 말레이시아에서는 15만224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인구 10만명당으로는 464.1명으로 일본보다 높은 상황이다. 필리핀에서도 11만1904명의 신규 확진자가 나왔으며 인구 10만명당으로는 102.1명이다.

신규 사망자가 가장 많은 국가는 베트남으로 2865명에 이르며 전주대비 36% 증가했다. 인구 10만명당으로는 2.9명 수준이다. 이어 말레이시아가 전주대비 9% 늘어난 1866명, 인구 10만명당으로는 5.8명이다.

필리핀에서는 전주대비 7% 줄어든 1412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인구 10만명당으로는 1.3명이다.

◆ 3일 전 세계 코로나19 발생현황, 신규 확진자 62만2891명·사망자 9350명...

이날 WHO의 코로나19 발생현황 집계에 따르면, 0시 기준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2억1820만5951명, 누적 사망자는 452만6583명이다.

WHO의 권역별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보면, 누적으로는 먼저 북·중·남미 권역이 8420만9689명으로 가장 많다. 이날 북·중·남미에서는 전 세계 코로나 신규 확진자의 약 38%인 23만9283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신규 사망자 또한 전 세계의 약 40%인 3701명이다.

이어 유럽 6550만9302명, 동남아시아 4140만7245명, 동부 지중해 1472만7613명이다. 한국이 속한 서태평양 권역에서는 7만4026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해 누적으로는 670만376명이다.

이 가운데 한국의 주요 수출국(홍콩·대만 제외)들의 코로나19 발생현황을 보면, 누적 확진자가 가장 많은 미국에서는 16만8200명의 신규 확진자와 1286명의 신규 사망자가 발생했다.

미국의 누적 확진자 수는 3909만1213명, 누적 사망자 수는 63만5606명이다. 특히 인도의 코로나 확진자 현황을 보면, 신규 확진자 수는 4만7092명에 이르며 신규 사망자 수도 509명이다.

한편, 수출 1위국인 중국의 코로나 확진자 현황을 보면 신규 확진자는 35명, 누적으로는 12만3103명이다. 신규 사망자는 1명, 누적으로는 5684명이다. 또 베트남의 코로나 확진자 현황을 보면 신규 확진자는 11438명, 누적 47만3530명이다.

신규 사망자는 804명, 누적으로는 1만1868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