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난 양키 코쟁이 게자슥들이 이렇게 중국의 반도체 수요를 억제하면 결국 중국의 반도체 국산화 진전으로 자체 조달에 전세계적인 공급과잉에 우리만 디진다고 생각한다...!!!!!

B.S - 이번주도 수석 재산관리 집사님이 부재중인 관계로 대표이사님의 주요 저장된 글도 주요 블로그/SNS 대리 관리인(이 글의 주요 공유기인 대표이사님의 비지니스폰도 주말동안 보유중...)인 GI IR 실장 윤 숙영인 제가 올리겠습니다...

 

12일 삼성전자는 전일 대비 1200원(1.48%) 내린 8만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삼성전자는 장중 한때 7만9800원까지 하락하기도 했다. 삼성전자 주가가 7만원선에 거래된 것은 지난해 12월 30일 이후 처음이다. 12일 서울 종로구 연합인포맥스에 설치된 화면에 삼성전자 시간대별 주가 그래프가 표시되어 있다. 2021.5.12.

그 몰빵이 이런 몰빵투자가 없다...!!!!! 510조에 20%만 제약/바이오(Bio)로 돌리면 mRNA 백신은 물론이고 슈퍼백신도 만들어낼 수 있다...!!!!!

https://blog.daum.net/samsongeko/10964

그 제약/바이오(Bio)를 이 정도 신경쎴으면 우린 진즉 코로나 백신/치료제 선도 국가가 됐을 것이다...!!!!! 오늘은 차량용 반도체와 텔레칩스의 날이였다아이~~~

https://blog.daum.net/samsongeko/10938

이제서야 시스템 반도체...?? 별로 반갑지도 않다... 내수 경기관련 고용과 소비진작에 별 도움도 안되고~~~

https://blog.daum.net/samsongeko/7989

 

이제서야 시스템 반도체...?? 별로 반갑지도 않다... 내수 경기관련 고용과 소비진작에 별 도움도

 차라리 LG전자가 낫네... 삼전, 2년후에는 3조원도 지키기 힘들다고 이야기했다...!!!  http://blog.daum.net/samsongeko/7932  SK하이닉스, 이번주 목요일이네~~~ 예상하고 있어 기다리지는 않고 있다...  ..

blog.daum.net

 

(2019.2.6)중국 경제와 그 반도체에 몰빵하는 투자는 결국 언젠가 큰 문제를 일으킬 거다...!!!

https://blog.daum.net/samsongeko/7752

(2018.1.19)한국 경제/산업구조, 조만간 반도체 의존도를 확 줄여야 한다...!!!

https://blog.daum.net/samsongeko/6672

 

한국 경제/산업구조, 조만간 반도체 의존도를 확 줄여야 한다...!!!

 중국 파운드리 업체 SMIC의 써니 후이 부총재가 지난 2016년 서울에서 열린 '한-중 반도체 국제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는 모습/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中 반도체굴기' 현실되나... 웨이퍼 생

blog.daum.net

 

TSMC(이제는 미 인텔이나 거 뭐시기를 신경써야하는 게 아니고 우리보다 아직은 아래인 대만경제의 TSMC를 신경써야하는겨^^) 실적 부진 쇼크에... 삼성 '8만 전자' 무너졌다...

 

 

반도체 경기에 대한 의구심이 확산하면서 국내 증시의 대장주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약세를 보였다. 12일 삼성전자는 전일 대비 1200원(1.48%) 내린 8만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삼성전자는 장중 한때 7만9800원까지 하락하기도 했다. 삼성전자 주가가 7만원선에 거래된 것은 지난해 12월 30일 이후 처음이다.

삼성전자 주가는 지난 1월 11일 9만6800원으로 사상 최고치를 찍은 뒤 8만원과 8만500원 사이의 좁은 박스권에서 석달 가량 횡보했다. 이날은 8만원선도 내준 것이다.

삼성전자에 이어 시가총액 2위인 SK하이닉스도 지난 2월 1일 이후 처음으로 12만원선이 무너졌다. SK하이닉스는 전일 대비 3500원(2.85%) 내린 11만9500원을 기록 중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 약세는 최근 반도체 경기 회복에 대한 의구심이 확대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선진국에서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면서 비대면 수요가 줄고 반도체 경기도 예상보다 더디게 회복될 것이란 전망이다.

미국 증시에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지난 11일 4.66%나 급락했다. TSMC의 부진한 실적이 반도체주에 대한 투자심리에 찬물을 끼얹었다. 대형 IT주의 약세에 코스피는 이날 1.5%대 급락세다.

국내 증시와 마찬가지로 반도체 비중이 높은 대만 가권지수도 이날 3% 넘는 폭락세다.

박 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TSMC의 4월 연결기준 매출은 전월 대비 13.8% 줄어든 1113억 대만달러로 집계되면서 가뜩이나 불안했던 기술주에 대한 불안감을 증폭시켰다"라며 "선진국을 중심으로 백신 접종이 확대되고 이에 따른 이동제한 완화가 비대면 수요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증폭시킨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도체 경기 회복세는 탄탄하며 4월 TSMC의 실적 부진은 일시적인 요인을 반영한 것일 뿐이라는 낙관론도 있다.

이 순학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디램은 가격 인상이 본격적으로 반영되고 있고, 파운드리와 후공정의 성장률은 전월에 비해 회복했다"라며 "TSMC 매출액이 전월보다 감소한 것은 4 월 일시적인 정전과 애플 비수기 돌입 영향이 크다. TSMC 의 1~4 월 누적 매출액 성장률은 여전히 17%를 보이고 있어 걱정할 수준은 아니다"고 분석했다.

 

 

최근 3년간 외국인들은 42조원이상 한국 비중을 줄였고 경자년에는 내내 팔았다...!!! 최근 매수세는 핫머니성 헤지펀드들로 현재 국내증시는 동학개미들이 떠받치고 있는 중~~~

https://blog.daum.net/samsongeko/10373

 

최근 3년간 외국인들은 42조원이상 한국 비중을 줄였고 경자년에는 내내 팔았다...!!! 최근 매수세

[필독]그 삼전이 외국인 매도 통로와 게잡주화되고 있는 중이다...!!!!! 2년전 예상이 현실화되는구나~~~ http://blog.daum.net/samsongeko/9424 그 액분... 삼전이 노키아나 소니화될때, 외국인과 기관이 빠져

blog.daum.net

 

또라이 트럼프의 실수...!!!!! 미국은 앞으로 미중 무역전쟁을 일으킨 것을 두고두고 후회할 것이다... 중국의 기술패권 주도권을 30년정도 앞당겨줬다고 생각하면 된다...

https://blog.daum.net/samsongeko/10248

(필독)아니꼽고 더럽지만 절대로 중국 내수시장을 놓쳐서는 안된다... 차라리 미국과 등지는한이 있더라도 말이다... 기회주의자 일본 쪽바리들은 벌써 시진핑에 줄서고 있는 중~~~

http://blog.daum.net/samsongeko/10225

"기생충"을 낙선할 또라이 트럼프가 씹더니, 이번엔 중국 뗏놈들이 "BTS"를 씹었다...?? 근데 어째 방역 우수국가에 문화강국 대한민국을 지편으로 끌어땡기는 분위기네~~~

http://blog.daum.net/samsongeko/10215

 

"기생충"을 낙선할 또라이 트럼프가 씹더니, 이번엔 중국 뗏놈들이 "BTS"를 씹었다...?? 근데 어째

(2020.2.22)[인터넷팀장]기생충 비아냥...?? "트럼프. 또라이 맞네요..." 게코(Gekko)님 말씀은 하나도 틀린게 없네~~~ http://blog.daum.net/samsongeko/9204 ​ (2018.3.1)삼일절 경축사, 대한민국은 이제 등거..

blog.daum.net

 

'슈퍼사이클' 온다더니... 반도체株 왜 이럴까...

부품 주문 축소 공포

IT기기 수요회복 예상보다 더뎌

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 약세

믿을 건 역시 실적뿐

반도체 하반기 실적 향상 전망

"메모리 사이클 꺾이지 않을 것"

 

 

최근 반도체 주가가 박스권에 갇힌 것은 역설적으로 ‘반도체 쇼티지’에 대한 우려 때문이었다. 쇼티지가 나면 반도체 가격이 올라 비메모리 반도체 업체 실적엔 좋을 수 있지만 완성차와 스마트폰 등이 생산 차질을 빚으면 구조적으로 수요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10일 반도체 쇼티지가 심각하지 않을 수 있다는 ‘신호’가 나왔다. 이번 쇼티지로 가장 몸값이 높아진 반도체 파운드리 1위 업체 대만 TSMC가 4월 매출을 발표했는데, 전월 대비 매출이 약 14% 감소한 것이다.

코로나19로 인도 스마트폰 판매량이 급감하면서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 부품 주문을 줄이고 있다는 게 이유였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가 이틀간 하락한 것은 정보기술(IT) 제품에 대한 수요 부진과 관련 있다는 분석이다.

수요 둔화하는데 공급 증가 우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는 11~12일 이틀간 각각 3.85%, 8.08% 하락했다. 쇼티지에 대한 우려로 주가가 묶여 있었던 국내 메모리 반도체 기업들은 우려가 해소되는 국면에서도 주가가 급락했다.

대만 TSMC는 이 기간 4.92%, 마이크론도 6.16% 급락했다.

IT 기기에 대한 수요가 예상만큼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발목을 잡았다. 김선우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이를 ‘오더컷(부품 주문 축소) 공포’라고 표현했다. 코로나19로 인도 스마트폰 판매량이 줄어들었다.

중국의 4월 스마트폰 출하량도 전년 동기 대비 34% 줄었다는 발표가 나왔다.

애플 ‘아이폰 미니’도 예상보다 판매량이 늘지 않으면서 부품 주문량을 축소했다는 소식도 영향을 미쳤다. 김 연구원은 “이런 표면적인 지표를 시장은 수요 회복 강도가 예상보다 약하다고 해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공급 증가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는 커지고 있다. 계기는 지난달 28일 있었던 SK하이닉스의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이었다. 노종원 SK하이닉스 부사장은 이날 내년 투자분 일부를 올해로 앞당기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SK하이닉스 주가는 3.7% 하락했다. 황민성 삼성증권 연구원은 “투자자들은 메모리 제조 업체들의 투자 계획을 향후 공급과잉의 전조로 해석한다”고 설명했다. 메모리 반도체는 수요와 공급에 따라 움직이는 사이클 산업이다.

주요 고객사로선 반도체 공급량이 늘어난다고 생각하면 가격이 하락할 때까지 제품 구매를 미룰 수 있다.

“이익 성장성 훼손할 정도 아니다”

전문가들은 스마트폰 판매량 감소 신호들이 메모리 반도체 업계에 좋은 뉴스는 아니지만, 예정된 ‘메모리 사이클’을 꺾을 정도의 요인은 아니라고 봤다.

상반기까지는 스마트폰 및 PC 수요가 주력이었다면 하반기부터는 서버 업체들의 본격적인 투자가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메모리 반도체 주가의 가장 믿을 구석은 실적이다.

황 연구원은 “3분기에는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수요(PC, TV)와 코로나 이후를 준비하는 기업들의 컨택트 수요가 맞물리면서 추가적인 이익 상향 사이클이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지산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장도

“코로나19 종식이 언택트에서 컨택트로의 전환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며 “경기 회복 국면에서도 라이프 사이클 변화, 자산가치 상승에 따른 부의 효과 등으로 IT 기기에 대한 수요는 양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가 고전하고 있는 것은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기저효과가 크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철강 화학 등 전통 시클리컬(경기민감) 업종과 비교해 전년 동기 대비 실적 증가폭이 극적이지 않았다는 것이다.

지난해 상반기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언택트 수요로 메모리 업체들의 실적이 나쁘지 않았기 때문이다. SK하이닉스 주가는 전년 동기 대비 반도체 업종 수출량 증가세를 정직하게 따라간다.

최 도연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메모리 반도체 산업은 ‘구조적 성장이 가능한 사이클 산업’”이라며 “아직 사이클 상승의 초입 국면에 있는 만큼 기저효과가 커지는 하반기에는 본격적인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