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정보투자 이야기

모바일에서는 "또 너냐?"로는 조회안돼고 팔아야하는 한국경제신문 헤드라인 기사는 자극적인 문구네요~~~ 오전장 보고 있었던 종목은 카카오와 네이버입니다...!!!!!

 

[이론-첫번째이야기]그 '라쇼몽 효과'부터 시작... 몇 년동안 알려드릴 제 정보이론에 의한 질적분석법과 정보투자(Information Investment) 소개를 말입니다...

https://blog.daum.net/samsongeko/10676

 

[이론-첫번째이야기]그 '라쇼몽 효과'부터 시작... 몇 년동안 알려드릴 제 정보이론에 의한 질적

B.S - 이번주도 수석 재산관리 집사님이 부재중인 관계로 대표이사님의 주요 저장된 글도 주요 블로그/SNS 대리 관리인(이 글의 주요 공유기인 대표이사님의 비지니스폰 오전에 갖다달라시네요^^)

blog.daum.net

 

아래는 오전장에 올린 주요 5개 SNS 코멘트입니다...

 

 

"신축년 춘계운용 첫 투자 전매도... 경자년 동계이후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참여신청 예비지인 4명포함 주요 지인들 24명들과 아내를 중심으로 장모님, 처남/댁, 여동생/매제등 친인척 13명등 총 37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주요 지인들및 친인척) "에이치엘비 2인방"과 디지털 화폐 장고끝에 첫 업태로 디지털 화폐 케이씨에스, 케이씨티, 케이사인 전매도 투자권고중~~~^^ 아내분은 개장후에 바로 처리되었고 주요 투자 지인들과 친인척들은 개장전에 단톡방에 까톡 넣고 급하게 처리주문... 다 처리했겠죠~~~??^^ 오늘 신규 예비 지인들 4명의 1억6천만원 첫 투자로 +30% 내외의 수익률 났고 다른 분들은 모름니다^^ 이곳은 아내분과 예비지인 네 명등 5명빼고 사시든가 마시든가 전 관여하지 않습니다... 장마감후 맡겨두신 선불 대리폰으로 각각의 개별계좌를 열어 매매법상의 문제만 과외지도중~~~ 예비기간 3개월만 무조건 따라와야하고 안하시면 직접 개입형 과외 서비스 해지 사항이고요~~~^^ 잔여 9개월은 독자판단이 가능하고 전 매매시점만 보내는 구조~~~^^ 참조하시고요^^"

 

 

"이곳도 신축년 춘계운용 시작... GI 자산운용본부내 방 준혁 자산운용본부장과 안 지명 자산운용과장에게 전격 오후장 지시~~~ GI 자산운용본부장과 자산운용과장이 주도하고 있는 게코인터내셔널(GI) 고객계정 카카오, NAVER 6:4의 비율로 전격 매집~~~^^ 회사(자가)계정 지난달부터 인고의 세월을 보내고 있는 "셀트리온 3인방"도 5:3:2의 비율로 전격 매집~~~ 이곳에 있는 운용역들과 주요 프롭트레이더들 춘계운용(2021.3~2021.5) 좀 잘했으면 좋겠네요~~~^^ 120% 참조하시고요~~~~~ 게코(Gekko)"

 

 

"오늘도 청계산 가고 싶은데, 현실은 산본중심상가내 산본아지트에서 게코연구소(GI)/게코아카데미(GA) 겸임 사무장 개미군단님 전 승원씨와 산본아지트 상근여직원 남 채라양과 한솥도시락 고급형으로 해결중이네요~~~^^ 저녁때 애엄마와 두 늦둥이들과 가볼까 생각중인데, 모르겠고요~~~~~ 게코(Gekko)"

 

 

"양보는 없다" 네이버 vs 카카오... 새 IT플랫폼 시장 승자는?

"또 너냐"... 곳곳서 부딪치는 네이버 vs 카카오...

웹툰·디지털 금융·민간 인증·클라우드...

새로운 IT플랫폼 두고 경쟁 갈수록 치열...

 

 

국내 인터넷산업 ‘빅2’인 네이버와 카카오 간 경쟁이 격해지고 있다.

거의 모든 정보기술(IT) 플랫폼 시장이 전장(戰場)으로 변하고 있다. 한때 NHN(현 네이버)에서 한솥밥을 먹었던 두 회사 경영진은 배수진을 친 장수의 모습으로 ‘빅2 대전’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서로 글로벌 웹툰 유통시장 1위라고 최근 발표했다. 30억달러(약 3조3780억원) 규모의 글로벌 웹툰 시장은 2차 시장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까지 더하면 600억달러(약 67조5600억원)에 달한다.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사업 중 하나다. 웹툰뿐만이 아니다. 디지털 금융, 온라인 상거래, 민간 인증, 클라우드 등이 모두 포함된다.

IT업계 관계자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문화와 경제계의 디지털 전환이 급속도로 확산하면서 두 기업의 경쟁 구도가 전례 없이 첨예해지고 있다”고 했다.

두 기업 간 전선은 IT기업의 핵심 자원인 인력 확보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올해 네이버와 카카오는 각각 최소 1000명과 2000명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두 회사 모두 올해 사상 최대 규모로 인력을 늘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은 최근 직원 간담회에서

“카카오가 네이버와 비교해 (연봉, 성과급, 스톡옵션 등) 전체적으로 밸런스를 잡아보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도 최근 직원 간담회에서 “보상 차원에서 동종 업계 최고 수준을 유지하겠다”고 맞받았다.

두 기업의 경쟁 구도는 외환위기 이전 경제계 1위를 놓고 숨가쁜 신경전을 펼친 삼성과 현대의 격돌을 떠올리게 한다. 각각 서로 다른 우군을 만들어 다투는 모습이다.

네이버는 CJ, 빅히트 등과 손잡고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일본 소프트뱅크와 자회사의 경영 통합 방식으로 손을 잡았다. 카카오는 최근 삼성전자, SK텔레콤과 일명 ‘인공지능(AI) 동맹’을 맺었다.

IT업계 관계자는 “IT 플랫폼에서는 결국 1위 사업자가 시장을 지배하기 때문에 네이버와 카카오의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플랫폼은 '승자독식' 시장... 네이버-카카오 "양보는 없다"

경쟁하며 성장한 두 기업... IT 플랫폼 시장서 격돌...

“새로운 도전이 성장해서 결실을 맺기까지 바로 매출로 가시화되지 않는 것이 인터넷 사업의 특성입니다. 장기 성장에 초점을 맞추는 보상이 추가로 필요한 이유죠.”

지난달 25일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직원 간담회에서 강조한 성과 공유 방식이다.

 

네이버의 주요 사업 대부분이 정보기술(IT)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IT 플랫폼 사업은 초기 투자와 이용자 확보로 한동안 적자도 불가피하다. 하지만 일정 규모의 이용자가 모이면 매출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구글의 유튜브가 대표적이다. 한 대표의 발언이 ‘인터넷 빅2’인 카카오를 상당 부분 의식한 것으로 받아들여진 배경이다.

IT 플랫폼 선점 경쟁으로 성장...

국내를 대표하는 인터넷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신규 IT 플랫폼 시장을 두고 다시 맞붙기 시작했다. 국내 인터넷 검색과 모바일 메신저 시장을 각각 독차지했던 두 회사가 웹툰 유통, 민간 인증 등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뺏고 뺏기는’ 접전 지점이 디지털 사업 분야 거의 전 분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정도다. IT 플랫폼 시장은 한번 빼앗기면 재도전도 어렵기 때문에 선점 경쟁이 격화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역사는 IT 플랫폼 경쟁의 과정으로 요약된다. 네이버 창업자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카카오 창업자인 김범수 이사회 의장은 첫 만남도 그렇다. 이 GIO는 1999년 인터넷 검색 서비스를 운영하는 네이버컴을 창업했다.

앞서 김 의장은 1998년 온라인 게임 유통업체인 한게임커뮤니케이션을 설립했다. 두 회사는 모두 수익을 낼 수 있는 일정 규모의 이용자를 확보하는 것을 첫 번째 목표로 삼았다. 한게임은 서비스 개시 3개월 만에 회원 수가 100만 명을 넘어섰다.

하지만 무료라서 돈은 제대로 벌지 못했다.

반면 네이버컴은 기술력과 돈은 있었지만 사용자 증가 속도가 더뎠다. 두 기업은 서로의 부족한 부문을 메우기로 했다. 두 회사의 합병으로 탄생한 NHN(현 네이버)은 인터넷 검색과 게임포털이라는 IT 플랫폼에서 국내 1위 사업자로 올랐다.

두 기업 간 경쟁이 ‘국지전’ 성격으로 연기를 피우기 시작한 때는 김 의장이 NHN을 떠나 카카오(당시 아이위랩)를 설립한 2006년이다.

스마트폰 확산을 앞두고 네이버와 카카오는 모바일 메신저라는 또 다른 IT 플랫폼에서 경쟁의 열기가 뜨거워지기 시작했다. 네이버는 네이버톡, 라인 등을 잇따라 내놨지만 카카오톡에 국내 시장을 빼앗겼다.

다만 네이버의 라인은 일본, 대만, 태국 등에서는 ‘국민 메신저’로 불리는 등 해외에서 크게 성공했다.

새로운 시장의 승자는?

한동안 휴전과 비슷한 ‘평화기’도 있었다. IT업계 관계자는 “승부가 이미 기울어진 시장에 찾아오는 고요함 같은 것”이라며 “1위 사업자로 한 번 굳어지면 판도를 쉽게 바꾸기 어려운 IT 플랫폼의 특성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쪽이 한 사업부문에서 사실상 ‘완패’를 인정하고 싸움 대신 우회로를 모색했다는 얘기다. 카카오는 2014년 포털업체 다음을 인수하며 반격에 나섰지만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 인터넷 검색 시장 1위 네이버를 흔들지 못했다.

카카오는 대신 다른 시장으로 발길을 돌렸다. 음원 유통 시장의 1위 업체 멜론을 인수한 것이다. 멜론은 네이버에는 없는 카카오의 새로운 캐시카우가 됐다. 양사는 인터넷 검색, 모바일 메신저 등 각사가 장기를 발휘한 ‘전공 플랫폼’ 중심으로 내공을 축적하며 평화롭게 사업을 확장하는 듯했다.

다시 각을 세우기 시작한 것은 최근이다. 새로운 IT 플랫폼 시장이 만개하면서다. 여기에 갑작스럽게 찾아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기름을 부었다. 비대면, 비접촉 문화가 급팽창했기 때문이다.

웹툰 유통 시장이 대표적이다. IT를 기반으로 만화를 즐기는 새로운 방식이 국내에서 나왔다. 해외에서도 관련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네이버와 카카오가 최근 글로벌 1위 자리를 두고 격돌하게 된 것이다.

새롭게 열린 민간 인증, 간편결제 시장에서도 경쟁이 치열하다. 온라인 상거래와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에서도 네이버와 카카오가 부딪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