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 해외주식 3팀(북미등 월가)장이 들고 있는 미장 주식을 검토했는데, 엔비디아/테슬라/넷플릭스 세 종목말고는 12개다 중소형주들... 양자컴퓨터 아이온큐, 리게티컴퓨터...
월가도 테마주가 극성인가...??
"매그니피센티 7" 네 종목은 아예 없네요... 구글도 MS, 메타도 심지어는 아마존도 없네요^^ 최근에 노보노디스크, 일라이릴리등 비만주도 뺐다는 보고는 받은 적 있습니다... 하여튼 저도 잘 모르는 종목들로서 나스닥/S&P500/러셀2000안에서 고른 중견기업내지 주요 중소형주들입니다... 현재 현금 40%, 주식 60% 비중으로 지난주 동계운용 시작했고요... 이제 해외주식 팀들이 초반기를 지나 미국장 주요 종목들 전수조사가 끝난듯하네요... 제 회사 GI 자산운용본부내 자산운용과 해외파트장이 올해 리서치를 대폭 강화한 효과를 보네요... 해외주식 2팀의 유로 증시와 해외주식 1팀의 아시아 증시에서도 내년부터 리서치를 더 강화할 것이라는 보고도 받았고요^^
현재 국내파트와 해외파트는 70:30 비중인데, 저도 해외비중을 10% 더 늘리는데 장고중입니다...
그 부외계좌, 명절이후 다시 양상한가를 잡아냈고요^^ 만약 대한민국이 이걸 사실로 증명한다면 최초의 노벨물리학상과 산업계 대혁명을 일으킬 혁신을 주도하는 겁니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3122
1년내내 "과학" 테마주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중이고, 그 중심에는 초전도체가 있습니다... 연말이 코앞이고만, '네마틱'은 또 뭐요... 생물학 바이오, 2차전지 지구과학...
https://samsongeko1.tistory.com/12996
주요 테마주(Thema Stock) 투자는 권장하지는 않지만 없는 자들이 그러는 이유를 알기에 막지는 않는다... 단 신용/미수거래없이 현금거래로만 자신 있으면 한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2696
제 블로그는 꼬오옥 보셔야할 투자관련 보도의 강력한 편집 기능과 재테크 중심 증권투자 그 주식투자관련 실전에서의 "고기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게 강점입니다. 직접 잡아주지는 않죠
https://samsongeko1.tistory.com/12274
“양자컴 수혜주 들어는 봤니?”… 6개월 만에 +360% 오른 이 주식...
아이온큐·리게티컴퓨티등...
+0190~+360% 폭등세 기록...
美전력망 솔루션 개발등..
상용화 기술로 활용되며...
관련종목 주가 연일 치솟아...
양자컴퓨터 테마가 뉴욕증시에서 연일 폭등하고 있다. 아이온큐, 리게티컴퓨팅 등 양자 특화 스타트업이 주가 상승 폭을 키우고 있는데, 이들 종목은 한 달 새 주가가 최대 180%까지 급등했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뉴욕증시에서 양자컴퓨터 테마의 주도주로 꼽히는 아이온큐는 지난 6개월 새 주가가 383% 이상 폭등했다. 지난 6일에만 6% 가까이 상승했는데, 1개월 기준으로는 71% 올랐다.
또 다른 양자 스타트업인 리게티컴퓨팅도 한 달 새 206% 상승했다. 디웨이브시스템은 하루 만에 34%, 한 달 새 3배 넘는 주가 상승 폭을 기록했다.
이들 종목의 주가 성장은 당초 현실과는 동떨어진 미래 기술로 분류되던 양자 컴퓨팅이 현실의 문제 해결을 모색하며 상용화 기술로 자리를 옮기고 있기 때문이다.
양자 컴퓨팅은 양자 역학의 원리를 이용하여 기존 컴퓨터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복잡한 계산을 수행하는 차세대 기술로,
기존 컴퓨터는 0과 1의 비트로 정보를 처리하는 데 반해 양자 컴퓨터는 0과 1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는 큐비트를 사용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인공지능(AI)부터 신약 개발, 금융 모델링, 제조, 에너지,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점쳐진다. 일례로 아이온큐는 올해 전반기에 세계 1위 슈퍼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 미국 오크리지국립연구소와 손잡고
미국 전력망 솔루션 개발에 나섰다.
현재 미국 송전 전력망의 50% 이상이 설치 40년을 경과한 노후화 상태다. AI 데이터센터 등이 ‘전력 먹는 하마’로 등극하는 등 현대화된 전력 생태계 구축이 필요해진 상황에서 양자 컴퓨팅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아이온큐는 최근 자사의 최첨단 양자 컴퓨팅 하드웨어와 엔비디아의 ‘쿠다-큐’ 플랫폼을 활용해 양자 컴퓨팅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성공했다는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아이온큐의 엔지니어링 및 기술 담당 부사장 딘 카스만은 “아이온큐는 양자 하드웨어를 통해 인공지능(AI), 과학 컴퓨팅, 슈퍼 컴퓨팅 워크로드를 가속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미국이 내년 1월부터 중국 반도체, AI, 양자컴퓨팅 등 첨단 분야에 대한 투자를 금지하기로 하면서 이 섹터의 주목도가 더 커지는 모습이다. 양자컴퓨팅 밸류체인은 크게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로 나뉜다.
밸류체인별 시장규모 기준으로는 아이온큐 등 하드웨어 시장이 가장 크다.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들은 크게 양자 특화 스타트업인 아이온큐, 리게티컴퓨팅, 디웨이브 등과 미국 빅테크 중에는 상용 양자 컴퓨터를 개발하는 IBM을 비롯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엔비디아 등이 양자컴퓨팅 시장 개발에 나서는 모습이다.
금융정보업체 마인드커머스에 따르면, 양자컴퓨팅 시장은 지난해 18조8352억원 수준에서 2030년에는 123조8263억원까지 성장하는 등 연평균 31%씩 성장이 관측된다.
매일경제 홍 성용 기자
[2023.8.29-오늘, 이 종목]양자컴퓨터 만들어질까... 이번에는 양자 관련주 급등...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삼각격자 구조 자성 물질에서
새로운 양자 현상을 발견했다는 소식에 양자 관련주가 급등세다. 8월 29일 양자암호 기반 보안 솔루션 업체인 코위버는 오전 10시 45분 기준 전일 대비 24.23% 급등한 8820원에 거래되고 있다.
같은 시간 케이씨에스(5.51%), 텔레필드(4.7%), 드림시큐리티(5.21%), 아이윈플러스(9.09%) 등 양자 암호와 관련된 다른 종목도 일제히 오름세다.
디지털 금융과 보안 솔루션을 공급하는 기업 시큐센 주가도 29.9% 올랐다. 암호화와 메타버스 보안 솔루션 등에 양자 기술이 활용되리라는 기대감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29일 박제근 서울대 교수 연구팀과 김성진 이화여대 교수 연구팀은 삼각격자 구조 자성 반데르발스 물질에서 ‘키타에프 모델’을 발견한 연구 결과를 국제 학술지 ‘네이처 피직스(Nature Physics)’에 게재했다.
키타에프 모델은 오류가 없는 양자컴퓨터를 구현하는 양자 현상이다. 양자 현상이란 물질 하나에 여러 개가 겹쳐 있거나 멀리 떨어져도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등의 양자역학 특성이 나타나는 상태를 뜻한다.
그간 국내·외 많은 연구자들은 벌집 구조 물질을 이용해 키타에프 모델을 구현하는 데 그쳤다. 그러다 이번에 처음으로 삼각격자 구조 물질에서 키타에프 모델을 확인했다.
양자컴퓨터는 양자의 성질을 활용해 계산하는 장치다. 슈퍼컴퓨터를 활용해 수십억년이 걸려야 풀 수 있는 문제를 수초 안에 풀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아직 100~1000번의 연산에서 1번의 오류를 내는 등 오류율이 높아 상용화가 어려웠는데, 국내 연구팀 발표로 오류 없는 양자컴퓨터를 구현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 소식이 호재로 작용해 양자컴퓨터와 양자암호 관련 업체 주가를 끌어올리고 있다.
다만 “양자 관련주는 국내 증시에서 2차전지 이후에 나타난 초전도체주, 맥신주 등의 테마주 중 하나로 꼽혀 단기간에 큰 폭의 변동성을 나타낼 가능성이 있다”는 게 전문가들 조언이다.
매경이코노미 이 유리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