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lf-millionaire

결국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들을 살릴려면 조선업이상으로 자동차산업도 반드시 살아 남아야 한다는 이야기군~~

 

 

 그 삼전이나 삼바는 그렇다치고 현대차만큼은 무너지면 안된다...!!!

  http://blog.daum.net/samsongeko/7554

 

 잠시 인났고요... 그 수소차주.... 새로운 테마주(Thema Stock)의 출현이라...

  http://blog.daum.net/samsongeko/7557

 

 

 

 [뉴스분석]적자·자금난에 줄도산 공포..車산업 뿌리째 흔들린다 ..

 국내 완성차업체 판매 부진 장기화에/ 부품사 82곳 중 25곳 올 상반기 적자/ 2·3차 협력업체 극심한 자금난 몰려/"연구개발 투자는커녕 근근이 연명"/ 부품사 줄도산 땐 일자리정책 타격

 

 

 

 한국 자동차 산업이 뿌리부터 흔들리고 있다. 국내 완성차 업체의 판매 부진이 장기화하면서 공장 가동률·매출 하락 등으로 차 부품업계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 부품업계에서는 줄도산공포가 엄습하고 있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13일 현대자동차그룹이 1조7000억원 규모 상생 지원책을 내놨다. 같은 날 정부도 추후 대규모 차 부품 지원책을 예고하고 나섰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상장된 자동차 부품사 82곳 중 올해 상반기 적자를 기록한 업체는 25곳에 이르렀다. 2016년 동기(10곳) 대비 2.5배로 늘어난 수치다. 더 큰 문제는 2, 3차 협력업체다. 애초 규모가 크지 않은 이들 업체는 최근 은행들이 신규 대출, 대출 만기 연장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극심한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다.

 

 1차 협력사는 총 851곳, 2차 협력사는 5000여곳, 3차 협력사는 3000여곳 수준이다.              

  

 

 

 250여개 회원사를 둔 국내 최대 자동차 부품 업체 단체인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이 최근 정부에 3조1000억원 규모 긴급 자금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 단체는 1차 협력사 851곳을 대상으로 자금 수요를 조사한 결과 은행 대출금 상환 연장 목적으로 필요한 자금이 1조7000억원, 시설투자 비용 1조원, 연구개발 비용 4000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 지역 한 차 부품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등 미래 차 산업이 빠르게 변화하는 중이기에 부품사가 살아남으려면 연구개발 부문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하는데 전체 차 시장이 침체 기미를 보여 근근이 연명하는 데 온 힘을 다해야 하는 처지”라고 말했다.

 한국 자동차산업은 최대 위기를 맞고 있는 게 현실이다. 성장을 거듭하던 중국 차 시장 수요가 침체하고 미국 내 경쟁도 치열해지는 데다 환율 악재까지 겹쳤다. 한 완성차 업체 관계자는 “미·중 무역전쟁이 계속되고 중국 차 시장도 성장세가 꺾이면서 내년도 차 산업도 어려움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자료에 따르면 올해 1∼11월 내수·수출을 포함한 국내 차 판매량은 364만2645대로 전년 동기(377만8362대) 대비 3.6%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차 부품업체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생산량은 이보다 더 큰 폭으로 감소했다. 올해 1∼11월 차 생산량은 366만3511대로 전년 동기(382만7602대) 대비 4.3% 줄었다.

 이렇게 차 산업 어려움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이면서 정부가 최근 대규모 지원책을 준비하는 중이다. 현재 차 산업 위기가 실제 부품사 줄도산으로 이어질 경우 현 정부 일자리 정책이 심대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국내 차 산업은 직접 고용 39만명에 간접 고용까지 더하면 177만개 일자리를 책임지고 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최근 “관계부처와 협업을 통해 차 부품산업 등 제조업 관련 대책을 이달과 내년 1월에 걸쳐 시리즈로 발표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번에 내놓은 정부 대책은 일감 확보, 자금 유동성 지원 등 단기 대책부터 친환경·고부가가치 산업 생태계 진출을 돕는 장기 대책까지 아우르는 광범한 내용이 될 것이란 게 산업부 측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