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11월 11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물빛무대 주변에서 서울시와 국토교통부 개최로 열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비행 행사에서 이항의 2인승 드론택시 'EH216'가 시험비행을 마치고 착륙하고 있다.
아니면 종목별 관점, 개별주 논리, 선별적 대응 관점으로 계속 관련 테마주들에서 트레이딩 실력을 발휘들하시는게 대형주 장투보다 더 나은 장세/시황임을 분명히 한다...!!!!!
https://samsongeko1.tistory.com/11848
이번엔 드론업체 이항... 지금 전세계는 돈(Money)들에 눈깔들이 뒤집어진 상황이라고 했습니다아~~~ GI 해외주식/파생상품과 3교대팀장이 이 아침에 한 이야기중의 하나~~~

아래는 주간장 마지막 금요일 어제 주요 5개 SNS에 올린 코멘트들입니다...

"이곳도 하계운용(2023.3~2023.5) 본격화~~~^^ 춘계이후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참여신청 예비지인 16명포함 주요 지인들 44명들과 아내를 중심으로 장모님, 처남/댁, 여동생/매제등 친인척 13명등 총 57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주요 지인들및 친인척들) 다시 동국홀딩스, 동국제강을 빼고 신규공모주 두 알멕, 오픈놀을 넣고 7:3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 개장전에 투자권고중~~~^^ 44명의 충성도(?)와 간땡이 테스트중~~~ 이곳은 아내와 춘계에 들어오신 예비지인 16명등 17명만 빼고 사시든가 마시든가 전 관여하지 않습니다... 장마감후 매매법상의 문제만 과외지도중~~~ 예비기간 3개월만 무조건 따라와야하고 안하시면 직접 개입형 과외 서비스 해지 사항이고요~~~^^ 잔여 9개월은 독자판단이 가능하고 전 매매시점만 보내는 구조~~~^^ 참조하시고요^^"

"이곳도 하계운용(2023.6~2023.8) 본격화^^ 기백억원이 들어가 있는 GI 자산운용본부내 안 지명 자산운용과장이하 운용역들이 주도하고 있는 고객계정 다시 동국홀딩스, 동국제강을 다 빼고 알멕, 오픈놀, 시큐센등 어제이후 신규공모주 세개를 넣고 5:3:2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보유중... 회사(자가)계정 OCI, OCI홀딩스를 넣고 6:4의 비율로 지난주 금요일이후 변동없이 홀딩중... 비제도권 시장조언자(재야고수)이자 수석 재산관리 집사 게코(Gekko)"

"이곳도 하계운용(2023.3~2023.5) 본격화~~~^^ 춘계이후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참여신청 예비지인 16명포함 주요 지인들 44명들과 아내를 중심으로 장모님, 처남/댁, 여동생/매제등 친인척 13명등 총 57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주요 지인들및 친인척들) 다시 신규공모주 두 알멕, 오픈놀을 수익실현후 빼고 그 자리에 삼양사, 경인양행, 대한제당을 넣고 5:3:2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 개장전에 투자권고중~~~^^ 개장전/개장후 44명의 충성도(?)와 간땡이 테스트중~~~ 이곳은 아내와 춘계에 들어오신 예비지인 16명등 17명만 빼고 사시든가 마시든가 전 관여하지 않습니다... 장마감후 매매법상의 문제만 과외지도중~~~ 예비기간 3개월만 무조건 따라와야하고 안하시면 직접 개입형 과외 서비스 해지 사항이고요~~~^^ 잔여 9개월은 독자판단이 가능하고 전 매매시점만 보내는 구조~~~^^ 참조하시고요^^"


"이곳도 하계운용(2023.6~2023.8) 본격화^^ 장기대박계획(LMOI) 15억3600만원으로 하계운용 시작한 제약/바이오(Bio) 전문가 수석제자 회색늑대 주계좌 지노믹트리, 펩트론중 지노만 빼고 그 자리에 진시스템을 넣고 6:4의 비율로 부분 교체매매후 홀딩중~~~^^ 153억6000만원으로 하계운용 시작한 전장부품 전문가 차석제자 아이오닉 부계좌 그제이후 하나기술, 명신산업, 미래나노텍을 넣고 6:2:2의 비율로 변동없이 보유중~~~^^ 사흘째 안 움직이네요^^ GPMC 여의도 트레이딩센터 주간장 마지막 금요일 오후장 운용상황입니다..."

"이곳도 하계운용(2023.6~2023.8) 본격화^^ 기백억원이 들어가 있는 GI 자산운용본부내 안 지명 자산운용과장이하 운용역들이 주도하고 있는 고객계정 알멕, 오픈놀, 시큐센을 수익실현후 빼고 그 자리에 이수스페셜티케미컬, SK아이이테크놀러지를 넣고 7:3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보유중... 회사(자가)계정 OCI, OCI홀딩스를 전부 수익실현후 빼고 그 자리에 "에코프로 2인방"을 넣고 6:4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홀딩중... 비제도권 시장조언자(재야고수)이자 수석 재산관리 집사 게코(Gekko)"

“모빌리티(UAM)”... 도심 항공 등장...
팽창하는 도시와 혁신 기술의 융합, 모빌리티 신사업의 태동...
UAM, 도시의 새로운 이동성 옵션으로 등장...

전 세계적으로 도시화(Urbanization)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UN 경제사회국에 따르면 2010년을 기점으로 전 세계 도시인구는 지방인구를 추월하기 시작했으며, 2018년 도시화율은 55.3%를 기록했다.
2020년 이후부터는 지방인구의 감소가 시작되지만,
도시인구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2050년 전 세계 도시화율은 68.4%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의 도시화율은 이미 81.5% 수준이며, 2050년 86.2%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각 국가가 정한 행정 구역상 도시 인구와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전 세계 도시권의 인구 비교를 위해 UN이 발표한 기준에 따르면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는 일본 도쿄로 3,747만 명에 달했고, 인도의 델리가 2,851만 명, 중국의 상하이가 2,558만 명으로 그 뒤를 이었다.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의 경우도 996만 명으로 1,000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UN의 조사결과 전 세계에 1,000만 명 이상이 거주하는 메가시티(Megacity)는 1990년 10개에 불과했으나 2018년 33개로 증가했고, 2030년 43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도시의 교통문제는 교통혼잡에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를 낭비하고, 환경을 오염시키며, 소음을 일으키는 등 연쇄적으로 또 다른 도시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한편 반대로 생각해 보면 교통, 에너지, 환경, 주거 등 도시의 주요 문제들은 각각 개별적인 문제가 아니라 서로 복합적으로 얽혀 있기 때문에, 하나의 문제가 해결되면 또 다른 문제의 해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즉, 도시의 교통문제 해결은 도시 전체의 거주적합성(Livability)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인 것이다. 이미 도시의 지상과 지하 공간은 심각한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다.
도시의 지상에는 각종 건물과 시설이,
도시의 지하에는 지하철, 상하수도관, 가스관, 통신망 등이 가득 차 있다. 점점 가속화되는 도시화 상황에서 끊임 없이 막대한 비용을 쏟아 부어 지상과 지하의 신규 교통망을 확충해 나가는 것은 머지 않아 한계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기존 교통체계의 패러다임을 바꿀 혁신적인 교통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인공지능, IoT, 빅데이터, 블록체인, 드론, 3D프린팅, 에너지 저장 등 혁신 기술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그리고 이 기술들은 4차 산업혁명의 기반 기술로 불리며 각 산업에 대변혁을 가져올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해당 기술이 주목 받는 이유는 단위 기술 그 자체가 아니라, 각 기술의 융합이 가져올 파급력에 있다.
즉,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제조혁신 기술과 디지털 기술 및 에너지 기술은 서로 융합되어 단위 기술로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폭발적인 시너지를 통해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Value Creation)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이는 기존 산업구조를 붕괴시키고, 혁신적인 신사업의 태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UAM, 도시의 새로운 이동성 옵션으로 뜬다...
전기동력의 자율주행차와 공유플랫폼 기술의 융합은 도시의 교통혼잡과 환경문제를 다소 완화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진행되고 있는 도시로의 인구집중을 고려하면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보기에는 한계가 있다.
지상의 자율주행과 공유플랫폼은 현재 비효율적으로 운용되고 있는 도시의 교통자원을 디지털 디스럽션(Digital Disruption)을 통해 좀더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것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물론 효율적인 자원배분도 중요하시만, 도시 교통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새로운 공간 자원이 필요하다. 지상과 지하 공간의 포화로 인해 이제 더 이상 2차원 평면 공간의 활용만으로는 도시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패러다임을 전환해 도시 내 3차원 공간, 즉, 공중을 새로운 도시의 교통자원으로 가져올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를 활용해 도시의 새로운 이동성 옵션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은 저고도의 공중을 활용해 새롭게 구축하고자 하는 도시의 단거리 항공 운송 생태계를 ‘도심 항공 모빌리티(Urban Air Mobility, UAM)’로 명명하고 있으며,
관련 업계와 시장에서도 현재 UAM이라는 용어가 통용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UAM은 도심(Intracity)에서의 이동성에 초점을 맞춰 ‘도심’ 항공 모빌리티로 불리고 있으나, 광의의 개념으로 보면 UAM은 도심과 그 주변 광역권(Intercity)을 모두 아우르는 메가시티의 새로운 이동성 옵션으로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서울과 같은 우리나라 대도시는 UAM 생태계에서 최고의 시장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어, 시장 지배력을 높이기 위한 전 세계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부터라도 UAM 관련 신사업에 대한 세부적인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이에 필요한 핵심역량 확보 방안 등을 다각도로 검토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디지털비즈온 김 맹근 기자

SKT, 美 UAM社에 1300억 투자...
조비 에비에이션 지분 2% 확보...
UAM 기체 국내서 독점 사용...

SK텔레콤이 글로벌 도심항공교통(UAM) 기체 제조회사인 ‘조비 에비에이션’에 1억달러(약 1316억원)를 투자했다. ‘제2의 전기차’로 주목받는 미래 모빌리티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미국 UAM 기체 제조사인 조비 에비에이션은 29일 SK텔레콤이 자사 지분 2%를 사들였다고 공시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2월 조비 에비에이션과 협력 관계를 맺고 ‘한국형 UAM 사업’을 추진해왔다. SK텔레콤이 UAM 사업과 관련해 외부 기업 지분을 사들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UAM은 전기로 구동하는 전기수직이착륙기(eVTOL) 기반 항공 이동 서비스다. ‘하늘을 나는 택시’로 불린다. 도심에서 활주로 없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고 다양한 육상 교통수단과 연계할 수 있다.
조비 에비에이션은 UAM 기체 분야의 선두주자로 꼽힌다. 이 회사의 UAM 기체는 공개된 eVTOL 가운데 가장 먼 거리(249㎞)를 빠르게(시속 330㎞) 이동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지분 투자를 통해 조비 기체를 국내에 독점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진행되고 있는 ‘한국형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K-UAM 그랜드챌린지)’에 조비 기체를 활용하게 됐다.
2025년으로 예상되는 국내 UAM 상용화 시점 이후에도 조비 기체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유 영상 SK텔레콤 사장은 “조비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UAM 기체를 국내에 도입해 UAM 실증사업 추진과 상용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선 2025년부터 UAM이 상용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글로벌 UAM 시장은 2025년 13조원에서 2040년 755조원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한국경제 정 지은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