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정보투자 이야기

2차전지주들, 알았고~~~ 요즘 큰 자본주는 전혀 이 업태 이야기안하고 있고 그 LG화학부터 SK이노베이션까지 회사분할에 대한 중기적 주가 하락에는 누가 책임질꺼냐고오오오~~~

B.S - 이번주도 수석 재산관리 집사님이 부재중인 관계로 대표이사님의 주요 저장된 글도 주요 블로그/SNS 대리 관리인(이 글의 주요 공유기인 대표이사님의 비지니스폰도 주말동안 보유중...)인 GI IR 실장 윤 숙영인 제가 올리겠습니다...

 

 

이 주말 큰 자본주께는 이렇게 말씀드렸다... "NAVER/카카오를 계속들고가는 것은 아닌거 같고요^^ 애들 여름휴가에서 돌아올때쯤 카뱅과 카페를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blog.daum.net/samsongeko/11155

(2021.6.25)주간장 마지막 금요일에도 1주일내내 '두더지 게임' 장세에 막판에는 영화 "베테랑"으로~~~^^ NAVER/카카오, "셀트리온 3인방"도 전매도... "정말로 어이가 없네~~~"

https://blog.daum.net/samsongeko/11113

(2021.6.19)오늘 아니 요즘 GI 큰 자본주의 자문형 랩형식의 고객계정은 노났고요~~~ 큰 자본주왈, "게코(Gekko), 카뱅 상장시까지 변동없이 들고 갔으면 좋겠다... 알읏나....."

https://blog.daum.net/samsongeko/11083

 

오늘 아니 요즘 GI 큰 자본주의 자문형 랩형식의 고객계정은 노났고요~~~ 큰 자본주왈, "게코(Gekko)

B.S - 이번주도 수석 재산관리 집사님이 부재중인 관계로 대표이사님의 주요 저장된 글도 주요 블로그/SNS 대리 관리인(이 글의 주요 공유기인 대표이사님의 비지니스폰도 주말동안 보유중...)인 G

blog.daum.net

 

이시간 월가 급락에 몇 달째 아니 거의 반년째 2차전지 매니아 큰 자본주께서 이야기 안하실때는 다 이유가 있었네요~~~^^ 그제 고객계정 교체매매 문제 협의 물거품됐고요~~~

https://blog.daum.net/samsongeko/10959

GI 자산운용본부내 자산운용과 국내주식투자파트도 용쓸 재주 없고요~~~ 양계좌 투자수익률 비공개하고 지난주 큰 자본주가 추천해준 "STX 3인방"으로 체면치레하고 있는 중~~~

https://blog.daum.net/samsongeko/10934

 

GI 자산운용본부내 자산운용과 국내주식투자파트도 용쓸 재주 없고요~~~ 양계좌 투자수익률 비공

큰 저택이나 집안일을 맡아 보는 집사(스튜어드)처럼 고객 재산을 선량하게 관리해야 할 의무가 있다는 뜻에서 보듯이 여기서 스튜어드(Steward)는 집사라는 의미로 저도 직업은 이제 사이버 애널

blog.daum.net

 

GI 큰 자본주는 강남에 본사를 둔 중소 조선사 회장님...

http://blog.daum.net/samsongeko/7699

 

GI 큰 자본주는 강남에 본사를 둔 중소 조선사 회장님... 저도 10년전 채무/빛 상환형식으로 지원

 (2018.12.10)최 종구 "정책금융, 중소조선사 보릿고개 넘도록 적극 지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0일 중소조선사와 기자재업체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최 위

blog.daum.net

 

"재활용 기술 가져야 '진짜' 배터리株"

환경 지키고... 원가부담 줄이고...

노스볼트 등 글로벌 배터리 기업...

폐배터리 재활용에 대규모 투자...

LG엔솔, 에코프로와 손잡고...

양극재 재활용 사업 뛰어들어...

SK이노·포스코·현대차도 가세...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유럽의 배터리업체 노스볼트의 티터 칼슨 최고경영자(CEO)는 스웨덴 자동차업체 볼보가 연 ‘테크 데이’ 행사에서 “지속가능한 배터리를 위해 재활용을 통한 원자재 활용을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노스볼트는 스웨덴 셸레프테오시에 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대규모 시설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2030년까지 배터리 재활용 비율을 50%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노스볼트뿐만 아니다. 배터리 재활용은 배터리 생산업체와 소재업체의 필수 생존 전략으로 떠오르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지난해 15억달러 규모에서 2030년 181억달러로 급성장할 전망이다.

전기차 시장이 커지면 후행적으로 재활용 시장도 커질 수밖에 없다. 배터리업체들이 재활용에 주목하는 건 환경규제 때문만은 아니다. 배터리는 전기차 원가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전기차 시장이 커질수록 완성차업체들의 원가 인하 압력이 배터리 생산업체, 배터리 소재업체 순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과거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사례처럼 시장은 커지는데 업체별 수익성은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배터리 중에서도 양극재 비중이 40% 전후로 가장 높다. 양극재는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등 메탈(금속) 관련 원자재가 주로 쓰인다. 원자재 가격 변동에 따라서 배터리업체들의 수익성이 좌우되는 이유다.

하지만 재활용하면 기존의 원자재를 재사용해 가격 변동성을 낮출 수 있다. 많게는 40~50% 재활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폐배터리의 환경 문제 등이 불거지면서 배터리산업 전체의 리스크가 될 가능성도 업계에선 염두에 두고 있다.

재활용 투자 늘리는 상장사들...

국내 배터리 관련 업체들도 재활용 관련 투자에 적극적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에코프로와 함께 양극재 재활용 사업을 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이 폐배터리를 에코프로 자회사 에코프로씨엔지에 공급하고, 에코프로씨엔지는 이를 양극재 소재로 재활용하는 식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세운 합작법인 얼티엠셀즈를 통해 미국의 배터리 재활용 기업인 리-사이클과 최근 배터리 재활용 계약을 맺기도 했다.

SK이노베이션은 양극재에서 수산화리튬 형태로 리튬을 회수하는 기술을 자체 개발하는 등 관련 투자를 늘리고 있다. 포스코도 그룹 차원에서 배터리 재활용을 신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국내 배터리업체와 소재업체들이 진출한 폴란드에 폐배터리 법인을 설립하고 공장 건설을 추진 중이다. 완성차업체인 현대자동차도 뛰어들었다.

현대차는 배터리를 재사용해 에너지저장장치(ESS)를 만들고 이를 태양광 발전에 활용하는 방안을 OCI와 공동 추진하고 있다. 파워로직스는 여기에 필요한 ESS를 생산한다.

소재업체 가운데서는 에코프로그룹이 가장 적극적이다. 비상장 자회사 에코프로씨엔지를 지난해 초 설립했다. 에코프로그룹이 경북 포항에 건설하는 ‘에코배터리 캠퍼스’ 내에 재활용 공장을 만들고 있다.

재활용한 소재를 양극재 생산 공정에 투입할 수 있도록 공정을 일원화하는 과정이다.

정 원석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앞으로는 배터리 재활용 기술을 갖췄는지가 배터리주의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을 좌우할 수 있다”며 “재활용 공정을 갖췄다는 건 경쟁사 대비 수익성을 차별화할 핵심 투자 포인트”라고 설명했다.

해외에서도 리사이클링 경쟁...

해외에서도 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다. 미국 내 배터리 재활용 전문 기업인 리-사이클이 대표적이다. 뉴욕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스팩(SPAC·기업인수목적회사)인 PDAC와의 합병 계약을 맺고 있어 간접적으로 투자가 가능하다.

PDAC 주가는 6월 한 달간 20.95% 올랐다.

독일 폭스바겐도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폐배터리를 활용한 ESS 생산라인 구축에 나섰다. 독일 화학회사 바스프는 광산업체 등과 함께 배터리 재활용 기술을 개발 중이다.

양극재 세계 2위로 평가받는 벨기에의 우미코어도 건식과 습식 기술을 결합한 배터리 재활용 기술을 갖고 있다. 일본에서는 도와 홀딩스가 자회사인 도와 에코시스템즈를 통해 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