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 정보투자 이야기

이건 쫌^^ 뭐여~~~ 그룹 몰빵이여... 현대차그룹으로...??^^ 암튼 2차전지 포함 전기(수소)차 시장에서 글로벌 대전쟁이 조만간 펼쳐질 것 같기는하다...!!!!!

 

그 2차전지/전기(수소)차는 각종 악재들로 맛탱이가고 있고만 애플이 만들기는 만들라고 그러나보네요... 현대차가 아니고 LG전자야...?? 허기사 스마트폰 맛탱이갈 곳이긴하다~~~

https://blog.daum.net/samsongeko/10787

내가 요즘 애플카 주요 정보들을 탐색하면서 드는 생각은 그 스마트폰 시장이 점점 돈이 안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조급해진 애플 경영진의 정해진 미래에 대한 생각이다...!!!!!

https://blog.daum.net/samsongeko/10587

 

내가 요즘 애플카 주요 정보들을 탐색하면서 드는 생각은 그 스마트폰 시장이 점점 돈이 안되고

2006년 기아차 조지아 공장 조인식 (서울=연합뉴스) 2006년 기아차 조지아 공장 조인식에 참석한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가운데)과 정의선 회장. 오른쪽은 소니퍼듀 조지아 주지사. 2020.10.14

blog.daum.net

 

아래는 오늘 GI 자산운용본부내 자산운용과 국내주식파트의 변동과 관련된 주요 5개 SNS 코멘트입니다...

 

 

"교체매매 지시~~~^^ 전 수석을 통해 GPMC 여의도 트레이딩센터 통제에 수석 제자 회색늑대님은 바로밑 차석 제자 아이오닉 가르칠랴 회사운영할랴 말입니다... 전 여의도/강남말고 군포(산본) GPMC 리서치센터도 중앙통제 중임다^^ 신축년 춘계운용 GI 자산운용본부내 방 준혁 자산운용본부장과 안 지명 자산운용과장에게 3개월 위임중~~~ GI 자산운용본부장과 자산운용과장이 주도하고 있는 게코인터내셔널(GI) 고객계정 SK이노베이션, LG전자를 6:4의 비율로 보유중~~~^^ 회사(자가)계정 "셀트리온 3인방"을 다 빼고 현대차, 기아차, 현대위아를 4:3:3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중~~~^^ 게코(Gekko)"

"뭐여^^ 고객계정도 교체매매~~~^^ 전 수석을 통해 GPMC 여의도 트레이딩센터 통제에 수석 제자 회색늑대님은 바로밑 차석 제자 아이오닉 가르칠랴 회사운영할랴 말입니다... 전 여의도/강남말고 군포(산본) GPMC 리서치센터도 중앙통제 중임다^^ 신축년 춘계운용 GI 자산운용본부내 방 준혁 자산운용본부장과 안 지명 자산운용과장에게 3개월 위임중~~~ GI 자산운용본부장과 자산운용과장이 주도하고 있는 게코인터내셔널(GI) 고객계정 SK이노베이션, LG전자를 다 빼고 현대모비스, 현대오토에버, 만도를 6:2:2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보유중~~~^^ 회사(자가)계정 현대차, 기아차, 현대위아를 4:3:3의 비율로 홀딩중~~~^^ 오늘 현대로 다 물갈이~~~ 120% 참조하시고요~~~~~ 게코(Gekko)"

 

 

[최 준영의 경제 바로읽기]'배터리 대박' 꿈꾸다 배탈 날 국내 기업들...

폭스바겐 선언이 몰고 온 배터리 시장 후폭풍... 새로운 흐름 맞춘 정책 시급...

 

 

세계 최대 자동차 회사인 독일 폭스바겐은 3월15일(현지시간) 열린 파워데이 행사를 통해 전기자동차 배터리와 관련한 대대적인 변화를 공식화함으로써 작게는 배터리 산업계, 크게는 제조업 전반의 변화를 예고했다.

폭스바겐 발표의 핵심은 그동안 외부에 의존하던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개발 및 생산을 스스로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행사에서 폭스바겐은 2023년부터 각형 배터리를 자체적으로 생산·출시하고, 2030년까지 전체 소요량의 80%에 해당하는 240GWh 규모의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스웨덴(2023년), 독일(2025년)등

서유럽과 동유럽에 2027년까지 총 6개소를 건립하겠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유럽 내 에너지 기업들과 협력해 2025년까지 1만8000개의 공공 급속충전소를 유럽 전역에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기존에 국내 업체들이 주로 공급하던 파우치형 대신 중국의 CATL 등이 생산하는 각형 배터리를 사용하고, 중장기적으로 배터리 생산을 내재화하겠다는 폭스바겐의 중장기 전기자동차 전략 변화에 따라 그동안 폭스바겐에 파우치형 배터리를 납품하던 LG에너지솔루션 및 SK이노베이션은 큰 폭의 주가 하락을 기록했다.

중국 배터리 업체는 반사이익...

사실 폭스바겐은 2019년 리튬이온 배터리의 주원료인 리튬을 확보하기 위해 중국 기업인 간펑 리튬과 10년 장기 공급에 이미 합의한 바 있으며, 중국 5위의 배터리 생산업체인 궈시안의 지분 26%를 보유하는 등 그동안 전기차 배터리의 내재화를 위한 준비해 왔다.

그럼에도 이번 발표는 많은 이에게 충격적으로 다가왔으며, 미래 산업에 대한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폭스바겐의 발표는 EU(유럽연합) 차원에서 진행돼 오던 배터리 자급화 정책이 구체화된 사례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내연기관 자동차의 규제 강화로 유럽의 전기자동차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EU 내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전 세계 생산량의 3%에 불과한 것이 현실이다.

2010년대 중반부터 EU는 배터리의 해외 의존 심화가 부가가치의 해외 이전 및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큰 위협이 되는 것으로 판단했으며, 관련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2017년 아시아 국가에 대한 전기자동차 배터리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유럽 배터리 연합(European Battery Alliance·EBA)을 출범시킨 것이 EU의 첫 번째 반격이었다.

EBA는 단순히 수입 물량의 유럽 내 생산 차원을 넘어 유통, 재활용에 이르는 배터리 밸류체인을 유럽 내에 구축하고, 궁극적으로는 유럽의 독자적인 배터리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후 유럽 기업들은 중국이 장악하고 있는 리튬 시장에 대해서도 독자적인 공급망 구축에 나서기 시작했다.

프랑스 철강기업 에라메트(Eramet)는 남미 아르헨티나에서 리튬 광산 개발에 착수했으며, 2025년까지 유럽 전체 필요량의 절반에 해당하는 2만4000톤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EU는 해외 개발 이외에 유럽 내부에서의 자원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연간 400톤 이상의 리튬을 생산하는 포르투갈의 생산량 증가와 더불어 세르비아 등 EU 인접 국가의 리튬 개발을 지원함으로써 안정적인 공급망을 갖춘다는 계획을 점차 구체화하고 있다.

EBA 출범 이후 성과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토대로 EU집행위원회는 지난 1월27일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에 대해 2025년까지 자급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9억 유로(약 3조9000억원) 규모의 유럽 내 42개 기업 전기자동차 배터리 생산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폭스바겐의 발표 역시 이러한 조치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다.

직접적인 생산 지원과 더불어 EU는 배터리 분야의 주도권 회복을 위해 배터리 관련 규제 및 기준 강화에 관한 사항을 2020년 12월12일 EU집행위원회를 통해 발표한 바 있다.

친환경 배터리를 골자로 하는 이 계획에 따르면 향후 유럽에서 사용되는 배터리는 유해물질 사용의 제한, 투명하고 윤리적인 원료 수급, 배터리 생산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 규제, 사용 후 배터리의 처리 및 재활용 등에 대한 사항을 충족시키도록 규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24년 7월부터는 디지털 제품 증명서를 통해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탄소 배출량을 공개해야만 시장에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026년부터는 이와 같은 배출량에 대해 상한선을 설정할 예정이다.

폐배터리 재활용 촉진을 위해 2027년부터는 배터리 원료의 성분 비율을 공개하도록 하고 있다. 2030년 1월부터는 리튬이온 배터리에 사용되는 코발트의 12%, 리튬 및 니켈의 4%를 재활용으로 충당할 계획이다.

이러한 비율은 2035년부터 상향돼 코발트 20%, 리튬 10%, 니켈 12%로 조정될 예정이다. 2022년 1월 EU 차원의 지침을 통해 의무화될 예정인 계획안은 EU가 특정 분야의 산업 육성을 위해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다.

1992년 마스트리히트 조약을 통해 출범한 EU는 제조업을 포함한 산업 부문에서 국가의 개입과 경쟁 대신 기본적인 여건 조성을 위한 공동정책을 EU 차원에서 추진한다는 데 합의한 바 있다.

하지만 EU의 제조업 부문은 아시아 국가의 성장과 대조적으로 약화돼 왔으며, 특히 2012년 유럽 재정위기를 겪으면서 생산량과 부가가치 창출, 고용 감소 등 어려움에 직면했으며, 여전히 취약한 상황에 놓여 있다.

EU, 친환경 제조업 육성·보호무역 동시 진행...

EU 내 제조업 부문 약화와 반대로 한국과 중국의 산업 경쟁력 강화와 급속한 성장은 과거와 다른 적극적인 차원의 개입과 산업정책 수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대두시켰다.

광범위한 산업전략 수립 필요성과 더불어 수세적 태도에서 벗어나 국제적 차원의 새로운 무역 질서 도입 및 중요 기술 보호를 위한 외국인 직접투자 심사 강화 등 공격적인 정책으로의 전환이 필요함을 강조한 2019년 12월 EU 의회의 '교차로 위의 EU 산업정책' 보고서는 이러한 변화를 상징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중국 등 아시아 국가들은 지난 30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국가·민간 차원의 집중적인 R&D(연구·개발) 투자 및 지원을 통해 산업구조를 고도화했으며 경제적 도약에 성공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 이후 강조되던 미국 우선주의와 제조업의 미국 복귀 흐름은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에도 유지·강화되고 있으며,

EU까지 역내 산업 보호와 적극적인 정부 지원 및 정책 집행을 강조하고 나섬에 따라 1990년 초반 이후 30년간 이어진 산업 부문에 대한 국가 개입 최소화 흐름이 막을 내리고 다시 국가 간 경쟁이 본격화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새롭게 변화하는 흐름에 맞춘 산업 및 R&D 정책에 대한 점검과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